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쥬니캡 Sep 10. 2019

소프트 기술이 관리자에게 중요한 이유

코칭, 멘토링 및 교육을 통해 관리자의 소프트 스킬 개발 지원

이 글을 읽는 분이 만약 관리자 레벨이라면, 당신은 관리자 역할로 어떻게 승진했는가?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대부분 업무 수행 역량이 높고, 능숙해지면, 관리자 역할로 승진하게 된다. 보통 마케팅 담당자로서 경험이 풍부한 직원은 제품 연구 개발 부서의 관리자로 승진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멤버들이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파악하기 힘든 경우, 그들을 잘 매니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이끄는 멤버 중 최고의 실무자라 생각되는 인물을 승진시킬 때, 문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실무를 수행하는 것과 멤버들의 업무를 매니징한다는 것은 다른 의미이기 때문이다. 팀을 매니징하고 팀원을 리딩하는 것에는 실무 수행 스킬 외에 소프트 스킬이 필요하다. 상위로 승진을 거듭할 수록, 소프트 스킬은 관리자라면 꼭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스킬로 부각이 된다.

photo by Tiago Felipe Ferreira(https://unsplash.com/@felippetiago)

매니저 레벨에 이어, 경영진으로 승진하는 시점에서, 해당 인물의 역량으로 소프트 스킬을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멤버들을 관리한다는 것은 그들의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야함을 의미한다
짧은 상상을 해보자. 만약 로봇으로만 구성된 팀을 보유하고 있다면, 피플 스킬은 전혀 필요 없는 기술이다. 그런 날이 오기 전까지 모든 관리자들은 다양한 개성을 지닌 멤버들과 함께 일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직원들은 직장에서 그날의 컨디션 및 팀 상황에 따라, 좋은 날, 나쁜 날, 평범한 날을 보내게 된다. 직원들은 서로 싸우거나 괴롭히기도 하고, 가끔은 다른 멤버의 업무도 자기 성과인냥 가로채기 시도를 하기도 한다.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누가 그것을 관리해야 하는가? 물론, 해당 팀을 매니징하고 리딩하는 관리자가 해야 한다.
 
요즘 일부 사람들은 이런 문제를 HR 부서에 요청하여 상황을 매니징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HR 부서가 모든 인사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리딩하는 팀원간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상황을 적절하게 그리고 빠르게 매니징하기 위해 관리자의 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보자. 미팅에서 발생하는 팀원의 무례한 언행을 바로잡고 싶다. 그렇다고 해서 HR 매니저와 미팅 약속을 잡고, 그 약속을 무작정 기다릴 수 없지 않은가.
 
효과적인 팀 관리를 위해 중요한 소프트 스킬
소프트 스킬은 관리자가 팀 매니징과 리딩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예를 들어, 관리자가 훌륭한 커뮤니케이터가 아니거나 팀원 관리에 있어 유연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고용주는 해당 관리자에게 소프트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물론 일부 리더들은 커리어 성장을 거듭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프트 스킬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다. 소프트 스킬이 부족한 관리자들을 위해 고용주는 멘토링과 코칭을 통해 관련 역량들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적절한 피드백, 코칭 및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 보통 관리자들은 자신의 업무 진행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사실 조차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관리를 위한 소프트 기술은 직원 선택 및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관리자가 필요한 피드백을 적절하게 제공하지 않는다면, 해당 직원은 자신의 개선 방법을 모를 수 밖에 없다.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관리자는 우수한 소프트 스킬을 익히고 개발할 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직무를 잘 수행한다는 이유만으로 승진될 때, 소프트 스킬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비일비재하다. 직원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키고,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관리자만이 리더로서 성공을 도모할 수 있는데, 소프트 스킬이 부족한 경우, 문제는 발생하게 된다.
 
소프트 스킬 부족으로 실패한 관리자가 본인과 함께 일할 다른 관리자를 고용한다면, 고용된 관리자는 매니저로서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관리자는 업무에 소프트 관리 스킬을 보유한 후보자를 선별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이 악화된 문제를 만드는 방식으로 고착화가 되어, 전반적으로 나쁜 관리자로만 구성된 회사가 되어간다.  
 
고용주들이 가치 있게 살펴보는 최고의 소프트 스킬들
다양한 유형의 직업 군에서 강력한 소프트 스킬을 보유한 지원자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 소프트 스킬은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대인 관계 기술이다. 소프트 스킬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일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관련된, 즉 다른 말로 ‘피플 스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프트 스킬은 지원하는 직무와 직접 관련된 하드 스킬과는 그 내용이나 성격이 다르다. 하드 스킬은 정량화가 쉽고 배우기가 더 쉽다. 예를 들어, 목수에게 필요한 하드 스킬은 파워 톱을 작동하거나 프레임 사각형을 사용하는 능력 일 수 있다.
 
지원하는 직업군과 관계 없이 최소한의 소프트 스킬이 필요하다.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의사 소통 및 상호 작용이 필요한 관리자, 동료, 고객, 공급 업체, 고객 등 모든 사람들과 원만하게 잘 지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소프트 스킬은 모든 고용주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킬 유형일 수 밖에 없다.
 
고용주는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대화 할 수 있는 직원을 원한다. 이러한 소프트 기술은 상대적으로 가르치기 매우 어렵 기 때문에, 고용주는 구직자에게 이미 해당되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소프트 스킬 목록
 
하단은 대부분의 고용주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소프트 스킬을 정리한 목록이다. 또한, 고용주가 구직자에게 구하는 경향이 있는 관련 소프트 스킬의 하위 목록도 포함했다. 이러한 소프트 스킬 중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스킬들을 체크하고, 이력서, 자기 소개서 및 인터뷰에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잡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회사가 찾고 있는 소프트 스킬을 후보자가 이미 보유하고 있음을 설명해주면 채용의 가능성은 높아지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당신은 의사 소통을 잘 하는 편인가?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거의 모든 직업군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소프트 스킬이다. 고객, 고객, 동료, 고용주 또는 공급 업체 등 업무에 종사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야 한다. 면대면, 전화 혹은 서면으로 사람들과 명확하고 정중하게 대화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의견을 잘 경청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고용주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직원을 원한다. 특히, 경청은 고객 서비스 직업군에서 중요한 소프트 스킬이다.
 연관 하위 목록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고용주는 상황을 분석하고, 분석된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후보자를 원한다. 데이터를 다루거나 학생을 가르치거나 가정 난방 시스템을 수리할 때, 현재 상황에 따른 문제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해결책을 고안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기술에는 창의성, 유연성 및 호기심이 포함된다.
연관 하위 목록

 리더십

채용 공고를 낼 때, 모든 포지션이 리더십 역할을 포함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고용주들은 지원자가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그런 상황과 이해관계자들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매니징할 수 있을지 알고 싶어한다. 고용주는 어려운 상황에서 중심을 잡을 수 있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리딩하는 지원자를 채용하고 싶어한다. 승진 가능성을 체크하고자 면담을 진행하는 시점에서, 고용주는 해당 멤버가 리더가 되는데 있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어한다. 리더십 관련 소프트 스킬은 매우 다양한데, 사람들간의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들을 포함한다.
연관 하위 목록

 긍정적인 태도
고용주들은 항상 사무실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해줄 구성원들을 찾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용주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대하고, 함께 일하기를 열망하며, 동료들과 있는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직원들을 원한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많이 존재하는 작업환경에서 일할 때는, 긍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역량이 특히 중요하다.
연관 하위 목록

팀 워크
채용 관리자는 다른 사람들과 잘 협력 할 수 있는 구직자를 찾는다. 많은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든 혹은 단순히 부서별 회의에 참석하든 관계없이 주변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협력 할 수 있는 지원자를 선호한다.   항상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못하더라도, 전체 프로젝트 맥락을 파악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야 한다. 팀 워크와 관련된 소프트 스킬에는 다른 팀과 협상하고, 팀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인식하는 능력이 포함 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적용 할 수 있는 능력도 팀 워크에 포함될 수 있다.
연관 하위 목록

직업 윤리
고용주는 강력한 직업 윤리 의식을 보유한 구직자를 찾는다. 그러한 사람들은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여 적시에 업무를 완수하고, 집중을 유지하며, 조직화된 모습을 유지한다. 그들은 시간을 책정하고 철저하게 업무를 완수하도록 노력한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지시를 잘 수행할 수도 있어야 한다. 강한 직업 윤리 의식을 짧은 순간에 가르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를 증명할 수 있다면, 자기 소개서에 관련 내용을 담고,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직접 설명하여 고용주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연관 하위 목록


작가의 이전글 하드 스킬 vs. 소프트 스킬 - 주요 차이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