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 Sep 04. 2022

MBTI가 변했다.

나는 어떤 나도 사랑해

2022.09.04

MBTI가 변했다.

스무살, 처음 서울에 발 디뎠을 때

아무 계획 없이 술과 사람과 새로움을 만끽했던

그 철없던 시절을 떠올려 본다.


몇 년이 지난 지금

다시 그때처럼 나를 내려놓고 사람들 속에 어울릴 수 있을까-

더는 그럴 수 없을 것 같았는데

더는 그럴 수 없었다, 역시.


혼자만의 시간이 좋다.

헛소리가 줄었다.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사업 관련 문서를 검토하고

다이어리를 쓰고

운동을 한다.


억지로라도 어울려보려고

어울리지도 않는 곳들에 큰 몸뚱이를 들이밀어 보았으나

결국 나는 더이상 그럴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되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을 뿐이었다.




후배 하나가 예의상 던진 "MBTI가 뭐예요?" 라는 질문에

오래 전 검사했던 결과인 'ENFP' 라고 답했으나

이제는 그 성격이 결코 아니라는 확신이 들어서 다시 검사해보았다.


바뀌었구나 역시.


INFJ


이렇게 급격하게 바뀔 수 있나- 싶다가도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니까 맞는 말인 것 같다.


독창성과 내적 독립심이 강하며
확고한 신념과 열정으로
자신의 영감을 구현시켜 나가는 정신적 지도자들


물론 멋스러운 말들만 써놓았기에 자기 객관화가 필요하겠지만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매우 맞는 것 같다.


인프제 특징

https://namu.wiki/w/INFJ (인프제 특징)




조용히 강한 사람, 본인의 것을 확실히 가진 사람.

괜히 뿌듯해지는 말들이다.




누군가 '페르소나'에대해 이야기 했던 것이 떠오른다.

제게는 수많은 페르소나가 있어요.
아마 모두 그럴 테죠.
이것도 내 모습이고 저것도 내 모습이고... 그런데
과연 나의 모습은 도대체 무엇일까- 고민했던 순간이 있었어요.

근데 이제야 깨달았어요.
그게 다 저더라고요.


시시각각 변화하는 모두 다른 자아의 모습들
그게 전부 내 모습


그 진리를 이미 이전부터 나는 깨달았긴했다.

그리고 그 모든 나를 사랑하려고도 노력했다.


하지만 이번엔 조금 당황했나 보다.

수많은 생각과 가치의 변화, 성장 혹은 퇴화.

예전과 큰 폭으로 변해버린 내 모습이,

그로인해 생성된 환경들이 아마 낯설었나 보다. 



이제 다시 나를 바라보는 중.

나를 바라보고 내게 맞는 습관을, 삶을 일구어 가는 중.

나는 어떤 나든지 여전히 사랑하는 중.


매거진의 이전글 안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