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레일 힐링 Oct 15. 2024

9월 Letter | 생각 관찰 기록지

01

선택,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삶 | 내가 선택한 삶이 힘들지 않았냐 물어보면, 힘들었다. 하지만 그럭저럭 살만했다. 예전에는 그런 선택을 한 나를 원망도 했었지. '고생을 사서 한다.'는 말처럼... 나는 고생을 사서 하는 편이다. 각 개인의 삶을 절대적인 잣대를 대어 덜 힘들다, 더 힘들다 할 수 없겠지만, 살다 보니 이런 지혜는 생기더라. 각자 자신이 선택한 삶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다라진다는 것. 내가 선택한 일인데, 감사함을 모르거나 불평을 갖거나, 남 탓을 해봐야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 삶이 잘 풀리지 않고, 힘겹기만 한다면, 가만히 앉아 내가 선택한 나의 모든 결정에 대해 내가 어떠한 마음으로 어떠한 태도로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봐야 한다. 그리고 나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말하지만, 사실은 내가 도망갈 곳을 만들어 놓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잘 들여다보면, 가장 하기 싫은 일을 여전히 나는 하고 있지 않은지도 모른다. 가장 하기 싫은 일을, 그동안 하지 않았던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 정말 필요한 일이다. 그때 조금씩 삶이 굴러간다는 것, 처음에는 힘들지만, 새로운 변화에 나의 의식과 행동을 정확히 조준한다면, 그다지 힘들지 않다. 오히려 뚫고 나가는 투지가 생긴다는 것. 선택, 그리고 행동,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매번 나를 돌아본다. 


02

"엄마! 나는 엄마를 진짜 잘 만난 것 같아요!" 큰 아들의 뜬금없는 고백에 가슴이 뭉클하다.


03

인생의 항해술 | 선박이 드넓은 대양을 항해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은 배에 기름을 치하고, 노후된 곳을 보수하고, 오랜 시간 동안 항해를 할 수 있도록 물자를 싣고, 항해의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물자를 싣고, 항해의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올바른 지도를 그리고, 항해술을 배우는 것. 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큰 선박은 사람들을 싣고 떠나야 하는 때에 떠나야 한다는 것. 출발할 때에 출발하여 항해를 떠나지 않는다면 그 선박은 점점 노후되고, 녹이 슬고, 싣었던 물자들은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선박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그친다면, 아무리 준비를 많이 해도 항해를 할 수 없는 그저 관광지에 자식으로 존재하는 선박일 뿐이다. 완벽한 상태에서 출발하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어찌 되었든 떠나야 할 시기가 되었을 때에는 반드시 용기 내어 움직여야 한다. 항해가 시작되었을 때, 배에 싣었던 물자들은 순환될 것이고, 항해의 지도는 때에 따라서 새롭게 그려질 것이고, 우리의 항해술은 더욱 섬세하게 발전될 것이다. 우리의 Body에 해당하는 선박 결국 선박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다. 올바른 지식이 전달이 되면 올바른 지도가 그려진다. 비록 그 지도가 미완성일지라도 지도가 그려지는 순간 움직여야 한다.


04

아이게 전해주고 싶은 것 | 01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보는 것, 특히 어떤 분야든 그분의 인생의 경험이 많은 어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볼 것. 잔소리가 많은 꼰대 같이 보여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진짜를 말할 때가 많다. 02 세상과 자연이 하는 이야기를 잘 들어보는 것. 자연현상을 통해 우주의 이치와 흐름을 알 수 있다. 세상을 관찰하면, 이 지구가 어떠한 곳이며, 현재 사람들이 무엇을 향해 행동을 하는지 알 수 있다. 03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 감이 떨어지기를 바라며 감을 쳐다보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감을 도구를 이용해 따먹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원하는 것을 할 때에는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알길 바란다. 04 부모가 경제적 정신적으로 모든 것을 주는 존재는 아니라는 것, 부모는 나를 세상에 태어나게 하고,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아려주는 존재라는 것, 그리고 부모 또한 성장 과정 중에 우리를 기르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얼마나 성장하려 행동하고, 자신답게 살아가느냐에 따라 부모 또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 05 부모 형제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의 시간은 소중하다는 것, 그래서 내가 약속 시간을 지키지 못할 때, 혹은 부모에게 떼부릴 때,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타인이 해주는 것이 당연하다 여길 때 그들의 시간을 빼앗을 수 있다는 것. 06 내가 마주하는 현실에 감사할 것, 그것이 아무리 힘든 일 일지라도 감사할 때, 뚫고 나가는 방법이 생긴다. 07 남 탓과 불평은 내 인생의 항해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 자신을 붙잡고 있는 것은 다른 이가 아니라, 불평불만으로 가득한 나 자신이다. 08 100번을 해도 안된다면, 101번째 방법을 쓸 것, 나의 순수한 목적을 향해 간다면, 선한 방법 내에서 모든 방법을 사용하여하게 만드는 것. 09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하는 것, 못한다고 안 해버리는 것은 결국 핑계다. 10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기쁨을 찾을 것, 그 기쁨은 타인에게 선한 에너지를 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 11 선과 악을 구별하는 법, 그리고 악과 마주했을 때, 숨지 않고, 맞서 싸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이전 08화 8월 Letter | 생각 관찰 기록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