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lleap Oct 21. 2022

엄마는 아빠에게 운전을 배웠다.

그럼 아내/여자친구한테 운전 배워도 될까요?

엄마는 결혼 후에 운전면허를 따셨다. 운전연수도 아빠한테 받았다. 가족에게 운전을 배우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해보이는데, 그러지 말란 말이 많다. 요즘은 사실 그런 걸 많이 못 보는데 내가 십 대 때까지만 해도 텔레비전에서 남편이나 남자 친구에게 운전을 배우는 여성 캐릭터를 많이 봤다. 그런데 이렇게 운전을 배우는 상황에서 나오는 말은 ‘운전을 배우다가/가르쳐주다가 많이 싸운다’, ‘아내나 여자 친구의 운전을 직접 가르쳐주지 말아라’는 거였다. 실제로 한 지인도 지금보다 어릴 때 남자 친구한테 운전연수를 받았는데 그때 정말 많이 싸웠다는 얘기를 재밌게 한 적이 있다.


그런데 왜? 그리고 왜 하필 이런 이야기 속 운전자는 여성일까?


내가 차를 사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부모님은 절대 친구를 차에 함부로 태우지 말라고 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였는데 하나(보다 더 중요한)는 내가 운전을 안전하게 한다고 확신할 수 없는 상태라서 다른 사람의 안전을 책임질 수 없기 때문이었다. 너무 중요하고 맞는 말이다. 하지만 내가 이십 대 초반일 때부터 보아온 건, 차가 생기면 당연히 친구들(사실 그땐 차를 가진 건 선배가 대부분이었지만)을 한 번은 태워주는 모습이었고, 친구들과 함께 어딜 가는 데 있어 차가 있는 사람이 친구를 태우니 않고 가는 건 정말 이상했다. 그래서 차가 생기기 직전까지 나도 “차 나오면…”하고 친구들과 함께 차를 타자는 얘기를 많이 했다.

두 번째는 동승자가 있으면 주의력이 떨어지고 동승자가 운전자를 흥분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꼭 차에 동승자를 태운다면 도움을 줄 수 있고 운전을 많이 해본 어른(이것의 예는 곧 아빠나 오빠였지만..)이 탈 수는 있어도 친구는 태우지 말라고도 했다.

처음엔 부모님의 말을 귓등으로 들었다. 그런데 정말로 차가 생기고 운전을 해보자 이 말이 맞더라. 스스로의 운전이 안전하다고 확신이 들기 전에는 실제로 누구를 태우지 못하겠었다. 책임질 수 없다는 걸 스스로 인정하고 태울 수 없다는 걸 잘 설명하는 게 항상 서로에게 더 좋았다. 그리고 동승자가 있을 때 주의력이 절반도 안 되게 떨어진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혼자 운전할 땐 오로지 운전만 신경 쓰지만, 아무 말 없이 있어도 누군가가 존재하면 운전에만 신경 쓸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운전이 아주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동승자를 태우는 게 실제로 더 불편했고 다소 위험하기도 했던 것 같다. 운전자가 운전에만 차분히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동승자는 진짜 능력자다. (그런 면에서 운전 선생님들은 보통 사람들이 아니다..)

운전이 차츰 익숙해지면서 운전을 하는 가족, 운전을 잘 하지 않는 가족, 운전 선생님은 물론, 운전 경력이 많은 어른, 운전을 하는 친구와 못 하는 친구도 다 태우고 다녔다. 반대로 내가 여러 유형의 운전자에게 동승자가 되어보기도 했다. 내가 운전자일 때와 동승자일 때를 통틀어 제일 필요하고 좋은 운전자와 동승자는 모두 흥분하지 않는 차분한 사람이었다. 굳이 운전자가 여성이라고 달라질 건 없었는데 내가 어릴 때 본 텔레비전의 기억은 왜 운전자가 여성이고 초보였을까?

성병 운전면허소지자수 (출처: 국토교통부)

실제로 우리나라에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사람을 조회해보면 남녀 차이가 거의 없다(비율로 보면 여자:남자=42:58 정도).

그러나 성별 자동차 등록 대수를 보면 남녀 차이가 확연하다(아래 통계는 서울시 것밖에 구하지 못했지만).

서울시 성별 등록자동차대수 (출처: 서울열린데이터광장)

도로에서 여성 운전자의 비율이 적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생긴 오해일지 모르겠다. 물론 수가 적다고 실력이 부족하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내가 왕초보 운전자일 때 겪고 느꼈던 것들은 여자라서 느낀 게 아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운전에 충분히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비슷한 경험을 할 거다. 어떤 이유에서건 초보=여성, 운전 실력=남성이라는 오해 또는 그릇된 인식이 어느 정도는 있어왔던 것 같다. 이런 오해가 과거의 일이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운전자가 되어 만난 여러 동승자들, 반대로 내가 동승자가 되어 만난 여러 운전자들은 이런 인식을 여전히 가지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보여줬다.

이전 05화 운전하고요, 여자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