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뉴욕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솜대리 Jan 01. 2024

2023년 안녕! 2024년 안녕!

여긴 아직 2023년



올해 목표를 끄적이던 노트를 발견했는데 이렇게 쓰여 있었다.


- 퇴근 후에는 일 OFF 모드

- 남의 시선 신경 쓰지 않기

- 자투리 시간에는 책 읽기 (애를 재우고 나면 좀비가 돼서 집중은 안되는데 자기는 아깝고 내 시간도 필요해서 멍하니 유튜브를 보곤 했다.)


내가 작년 말에 얼마나 쩔어 있었는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목표들이다. ㅎㅎ 지금 저 목표들을 달성했는가 하면 그렇다고 답할 수 있을 것 같다. 직접적으로 달성한 건 아니지만, 저 목표들이 의미 없게 느껴지는 거 보니 충분히 (지금은) 마음의 여유를 찾은 것 같다.


노니까 좋구만, 백악관 앞을 질주하는 딸내미와 우리 ㅎㅎ



올해는 뉴욕으로 이주하고 십수 년 만에 학생이 되면서 정신이 없기 했지만 좋은 변화들이 많았다. 올 초에는 우리 세 가족 모두 건강이 안 좋았는데 지금은 셋 다 아주 좋아졌다. 딸내미 아토피가 많이 나아져서 예전처럼 밤을 지새우는 일이 많이 줄었고, 남편과 내가 회사를 휴직하면서 스트레스도 줄고 가족끼리 보내는 시간도 많이 늘었다. 그러면서 남편의 우울감과 내 발도 많이 나았다.


참 잘 쉬었다. 우리 가족 모두가 이렇게 쉬어가며 함께 하는 시간이 필요했다. 다시 일을 시작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지금의 마음의 여유가 몇 개월은 가겠지 ㅎㅎ


내년도 변화가 많을 예정이다. 아직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다. 지금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워싱턴 여행하는데 집중하고 내년에 뉴욕으로 돌아가서부터 고민을 해볼 생각이다. 변화와 변수가 많은 만큼 오히려 구체적인 목표는 없다. 다만 우리 가족 모두가 몸도 마음도 건강하면 좋겠다.


가부좌 틀고 눈 감고 기도하는 자세를 취하면서 자기가 예수님 같냐는 딸내미 ㅎㅎ 부처님 아닐까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워싱턴 DC 5일 차_근교 꿀여행지 Great fal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