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자리공
미국자리공
네가 자라는 길을
천천히 걷다 보면
어릴 적 먹던 구수한 급식빵 냄새가 나.
외래종이라고
토종이 아니라고
사람들이 흘겨보지만
아랑곳없이
씩씩하고 당당하게
꽃 피우고, 열매 맺었네.
고향이 그립지 않니?
물어보니
마음이 있는 곳이 고향이라네.
어디서와도
여기서 함께 사는 게
똑같이 소중하다고,
작은 씨앗으로
몰래 숨어 들어와
나는 빵을 먹고 배를 채웠고,
너는 땅에 떨어져 꽃을 피웠어.
너를 보는데
문득 그때가 그리워지네.
가난했지만 따뜻했고,
모자랐으나 나누던
그 시절이,
참혹했던 전쟁이 끝나고
우리가 한없이 배고팠을 때,
구호품인 밀가루, 옥수수포대에
씨앗 하나 숨어왔네.
구수한 급식빵을 입에 물고도
포대 한편에
작은 씨앗이 숨어있는 걸 몰랐지,
생각해 보니
우리 둘 다
나란히 자라고 있었네.
나는 빵을 먹고 자랐고,
너는 흙을 먹고 자랐어.
배고픈 우리 위해
바다를 건너온 마음도 함께 자랐겠지.
결핍의 시대를 건너게 해 준
한 조각 옥수수빵
어려웠는데
함께 버텨줘서 고마워.
70년도 넘게
여기서 살았으니
토박이인 나보다 더 오래 여기 살았으니
이제는 여기가 고향이겠네.
어디서 왔든 무슨 상관이랴.
예쁘게 피면 되는 거지.
우리 모두는
어디에선가 온 존재들
서로 다른 곳에서 왔지만
지금 이 자리에서
함께 꽃 피우며 사는 거라네.
꽃말
환희, 소녀의 꿈, 미인
이름유래
우리나라에 원래 있던 '자리공' 앞에 '미국'이 붙은 것으로, 1950년대 미국에서 구호물자를 통해 유입된 귀화 식물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 장록(章綠): 원래 중국이 원산지인 자리공의 이름으로 어린 순을 나물로 이용할 때 부르는 이름
- 장녹수(章綠水): 장록의 다른 이름
- American pokeweed(아메리칸 포크위드): 영어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Wikipedia에도 등재
- poke sallet (포크 샐릿): 영어 이름 중 하나이며, 특히 어린 순을 요리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
- dragonberries (드래곤베리스): 미국자리공의 열매를 가리키는 영어 이름 중 하나
- 수서상륙(垂序商陸): "아래로 처진 꽃대"라는 뜻의 한자 이름
- 당륙(當陸), 다미(多味), 장류(章柳), 자리갱이, 상륙: 과거에 사용되던 이름들이며, 특히 상륙은 한방에서 약용으로 쓰이는 뿌리를 가리키는 말
- 상륙근(商陸根): 한방에서 뿌리를 지칭하는 약재명
우리나라 자리공과 미국자리공 비교
한국 자리공 (Phytolacca acinosa)
8개의 수술이 있고, 줄기가 녹색으로 꽃차례가 꼿꼿하게 서있다.
옛날 사약의 재료가 자리공이었으며, 특히 그 뿌리는 매우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 사약의 주원료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고려 고종 때 간행된 한국최고의 의서인 향약구급방에 자리궁근(者里宮根) 으로 수록되어 있다. ‘자리궁’이 ‘자리공’으로 변한 모양이나 그 뜻이 무엇인지는 확실치 않다.
미국자리공 (Phytolacca americana)
수술이 10개로 줄기는 붉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꽃차례가 비스듬하게 늘어지거나 늘어진다.
미국자리공에 대하여
미국자리공의 학명은 Phytolacca americana L.이며, 1950년경 미국에서 구호물자에 딸려 들어오면서 한국에 처음 도입된 귀화 식물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붉은 줄기와 포도송이 같은 열매가 특징이며, 약용·염료로도 쓰였으나 강한 독성이 있어 조심해야 하는 식물이다.
줄기가 속이 비어있고, 어른 키까지 자라며, 가지 끝에서 흰색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린다. 열매는 녹색으로 점차 검게 변하며, 열매 송이가 밑으로 처지는 것이 특징이다.
어린순은 독성을 우려내고 나물로 먹기도 하고, 염색에도 활용하며, 플로리스트들이 바구니나 꽃다발에 혼합하여 입체적인 연출을 위해 사랑하는 소재이다.
서양에서는 잉크 제조에도 쓰는 까닭에 ‘ink berry’라 부르기도 한다.
미국자리공 뿌리를 인삼으로 오인 섭취 뉴스
일시 / 장소: 2022년 10월, 충북 증평군의 한 교회 근처
피해 인원: 주민 9명 병원 이송
이들이 인삼밭에서 캔 뿌리를 인삼으로 생각하고 나눠 먹었는데, 후일 조사 결과 미국자리공의 뿌리가 섞여 있었던 것으로 추정됨. 이들은 복통, 구토 등의 증세를 보여 긴급치료를 받았고, 모두 퇴원했다.
- 출처 : 한국경제
미국자리공은 뿌리가 크고, 꼭 인삼이나 더덕, 도라지 뿌리처럼 생겨 약초와 혼동하는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뿌리가 인삼과 비슷하여 인삼인 줄 알고 먹었다가 독성에 중독된 사례가 있는데 한약재로도 쓰이는 미국자리공은 독성이 강해, 잘못 섭취하면 중추 신경 마비와 호흡 장애 등을 일으키고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천연살충제
미국자리공의 잎, 줄기, 뿌리, 열매를 잘라 물에 삶거나 소주에 담가 우린 액체를 살충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액체는 미국자리공의 유효 성분을 추출한 것으로, 작물에 살충 효과가 있는데, 미국자리공은 독성이 강한 식물이므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확하기 최소 2주 전에는 살충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효능
한방에서는 미국자리공 뿌리를 미상륙(美商陸)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신우염이나 늑막염 때문에 전신이 부었거나 복수가 찼을 때나 각기·인후염·종기 등에도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