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븐니 Sep 07. 2021

'비범밥 언니'가 좋아하는 영어단어 : Unique

송블리 특별기획 l 비범밥 언니가 좋아하는 영어 형용사

내가 좋아하는 영어 단어 형용사와 그 의미


Outstanding

Extraordinary

Unique

Exceptionaal

Especial

Splendid

Special

Unusual

Distinctive

Exclusive


ⓐ뛰어난, 특별한, 고유한, 유일한, 아주 멋진


나는, 평범하게 사는 사람들이 부럽다. 평범하게 아침에 회사 갈 때 자동차를 타고 가서 일을 하고 퇴근을 해서 마트에서 장을 보고, 가족들과 외식을 하며 자신의 삶은 여느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범주 안에 가두지 않고 스스로 자유를 향유하면서 살아가는 그런 평범한 알짜배기의 삶을 꿈꾼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위와 같은 영어 단어들을 지겹도록 사랑한다. 위의 10가지의 단어의 뜻은 대체적으로 유일한, 고유한, 뛰어난, 특별한 이란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들이다. 평범한 삶의 모습을 동경하고 부러워하면서도 형용사에서는 뛰어난 것들을 추구하고 있자니 나의 이러한 모순적인 모습이 때로는 이해가 가지 않을 때도 있다.


고유하고 유일하다는 것은 무엇일까?

고유하고 유일하다는 것의 정의는 무엇일까? 나는 그것이 '일반적이고 평범한 범주'를 담고 있는 차원의 고유함과 유일함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말하는 창의성이, 기존의 존재하는 생각을 많이 관찰한 이후에 발현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세상과 동 떨어진 독자적인 창의성이란 존재하지 않듯이 고유함과 유일함이 어쩌면 '일반적인 범주'를 담아내고 있는, '일반적인 범주'의 개념과 그 접점을 함께 마주하고 있기에 고유하고 유일해질 수 있는 것은 아닐지 말이다. 가령 'Ordinary'라는 보통의 라는 영어 단어 형용사에 Extra를 붙이면 Extraordinary가 된다. 이는 어쩌면 특별한, 유일한 어떤 것들이 '보통'이라는 기준에 데칼코마니처럼 포함되어 있을 때 발현되는 성질은 아닐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하는 대목이다.


어찌 되었든, 뛰어나게 고유한 것은 '희소성'을 포함한 개념이다. 우리는 누군가와는 다르게 때로는 자신의 능력과 위치가 뛰어나게 고유하여 희소성을 가진 매력적인 존재가 되고 싶어 하기도 한다. 그 정도는 개인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말이다. 때로는 일반적이고 평범한 것의 규범을 맞추며 자신을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한 구성원으로 자세를 맞추는 자세도 필요하겠지만, 특별한 상황에서는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고유하고 유일한 가치를 인정받아 희소성을 가진 매력적인 존재가 되어보는 것도 좋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이 자신이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매진하고 노력했던 분야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어떤 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드러내고 싶다면?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를 보면 한 분야에 고수가 되려면 만 시간의 소요된다고 말한다. 어떤 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드러내는 Outstanding Person, Unique Person이 되려면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분야를 잘 설정하고, 계획하여 그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말고 투자해보기를 응원하고 싶다. 그리고 그 분야의 한 고수가 되어보아 사람들에게 자신의 노력과 능력을 아낌없이 나누는 사랑의 고수가 되어보기를 추천해보고 싶다. 그렇다고 해서 어설프게 무작정,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라는 뜬구름 잡는 소리는 아니다.


한편으로는, 요동치지 않는 바다처럼 자신의 자신 다움을 지키며 크게 두각을 드러내지 않아도 자기의 색깔을 지키는 것이 '두각'을 드러내는 것만큼 비범한 면모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고유하고 유일한 색깔을 지켜내는 것. 그렇게 자존감이라는 뿌리가 건강하고 올곧게 자리 잡은 사람들이 사회에 존재하기에 휘청이는 나쁜 세상이 조금 더 중심을 갖고 좋은 세상의 모습으로 자리 잡는 것은 아닌지에서도 생각해보게 된다. 좋은 세상, 좋은 리더, 좋은 태도, 좋은 사회를 생각해보고자 하여 위와 같은 다양한 차원의 이야기를 진행해보았다. 나와 다른 생각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좋은 사회를 바라는 우리 모두의 마음은 공통된 바람이라고 생각한다.



추워져 가는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작가의 이전글 넌 왜 연예인 안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