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븐니 Dec 09. 2021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리쌍

노래는 삶을 되돌아보게 해- 인내해라, 침착해라.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또 내가 걷는 게 걷는 게 아니야

너의 기억 그 속에서 난

눈물 흘려 너를 기다릴 뿐


-<내가 웃는 게 아니야>, 리쌍-


내가 웃는 게 아니야- 리쌍의 곡은 이별한 사람의 심정을 그리고 있다. 이별한 사람의 슬픔을 나타내면서 위와 같은 후렴구를 절제하면서 부르니, 그 슬픔의 마음이 두배로 더 애잔하게 느껴진다. 삶을 살아가다 보면 이별한 사람의 슬픈 마음처럼 예기치 않은 이별을 마주하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슬픈 일에서 웃고는 있지만 그 웃음이 웃음을 의미하는 웃음이 아닌 웃음을 짓는 경우가 있다.


가족들과 사이가 안 좋을 때, 회사에서 내 뜻대로 일이 되지 않을 때, 친구와 조금 오해가 생겼을 때, 연인과 이별했을 때, 그냥 센티한 기분이 드는 날일 때 노래로 기분을 달래보고자 한다면, 리쌍의 곡을 들어보는 것이 어떨까. 조금 우중충한 느낌의 발라드로 누군가의 그로테스크하면서도 괴로운 마음이 비장하게 묻어진 이 곡을 듣고 비슷한 감정을 가진 어떤 이의 마음을 들어봄으로 동질감을 느끼는 시간을 갖는 것. 나와 비슷한 감정을 지닌 노래를 듣는 것을 조심스레 추천드린다.

작가의 이전글 서울대 농생대를 보며 자란 한국 어린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