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OS Jun 13. 2024

[리스보아안티가]페르난두 페소아의 생일

-다시 만나요, 리스본과 떼주 강

포르투갈의 국민시인 페르난두 페소아의 탄생을 기념하며  

 Aniversário de Fernando Pessoa


-가헤트 거리에 있는 페르난두 페소아의 동상


6월 축제 중 가장 성대하게 열리는 것은 6월 13일에 열리는 산투 안토니우의 축제(Festas Santo António)이지만, 문학계에서는 포르투갈의 국민시인 페르난두 페소아의 탄생일 기념하는 날이기도 하다. 사실 그의 이름을 보면 안토니우 성인의 날에 태어났다는 걸 알 수 있다. 페르난두 안토니우 노게이라 페소아(Fernando António Nogueira Pessoa)가 그의 본명이다.


리스본을 여행한 사람이라면 거리에 세워진 그의 동상뿐 아니라 어느 창문, 가게 쇼윈도우, 서점 및 카페 등에서 페소아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이라면 도대체 곳곳에서 중절모를 쓰고 담배를 피우며 걷고 있는 그가 무척이나 궁금할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를 몰라 볼 사람이 없을 정도로 페소아의 인기는 대단히 높다. 포르투갈에서는 그의 시 한 편 정도는 암송할 정도로 사랑받는 국민 시인이다. 또한 포르투갈을 넘어 유럽과 세계 곳곳에서 번역된 시와 산문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어서 페소아의 리스본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여행자들도 많다.


리스본 시에서는 일찍이 페소아의 인기를 실감해 관광상품을 내놓았다. 그래서 그가 태어난 생가에서 무덤까지 대부분 관광 코스에 들어있다. 페소아의 흔적을 찾아다니는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장소는 가헤트 거리의 페소아 동상이다. 하루종일 카메라 후레쉬를 받고 있는 이곳은 사실 페소아의 일생을 살펴보기에 가장 적당한 장소이기도 하다. 먼저 페소아는 조각상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상 카를루스 국립극장 맞은편 건물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가헤트 거리의 조각상에서 몇 걸음 걸으면 그가 세례를 받은 마르티르스 성모 대성당도 나온다. 무엇보다도 조각상 바로 옆에 위치한 카페 브라질레이라는 페소아가 여러 문인들과 교류하며 활동했던 곳이다. 당시에는 시아두 지역뿐 아니라 호시우 광장 근처에도 카페 브라질레이라가 있었으나 폐점하고 가헤트 거리 한 곳만 남았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인 베르트랑 서점도 페소아가 많이 찾은 서점으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포르투갈의 벨 에포크를 화려하게 꽃피운 문인들의 명소였다. 역시 조각상에서 가헤트 거리를 따라 가면 만날 수 있다. 


가헤트 거리의 페소아 동상은 탄생 100주년을 맞은 1988년에 세워졌다. 그리고 올해는 페소아가 태어난지 136년이 되는 해이다. 페소아가 마지막으로 살았던 집은 페소아 기념관으로 많은 이벤트와 문학 강연, 가이드 투어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의 생일인 6월 13일은 무료로 입장하여 문학의 향기를 마음껏 행우해볼 수 있다. 6월의 축제를 즐기러 리스본을 여행한다면 <페르난두 페소아 기념관(Casa Fernando Pessoa)>을 방문해 페소아의 시를 만나는 귀한 시간을 마련해 보면 어떨까. 그리고 오늘 하루만이라도 페소아의 시나 산문을 한 편 읽어보는 건 어떨까.


다시 만나요.

내 어린 시절의 도시는 사라졌습니다.

슬프지만 행복한 도시, 

여기서 다시 꿈을 꾸어요. (…)

다시 여기로 돌아왔나요? 

우리 모두 여기에 있었나요?

다시 만나요.

리스본과 테주 강, 그리고 모두.

- 페르난두 페소아, <리스본 재방문(Lisbon Revisited)>, 1926


188년 6월 13일 상 카를로스 극장 맞은편 건물에서 페르난두 안토니우 노게이라 페소아(Fernando António Nogueira Pessoa)가 태어났습니다.  사실 그의 이름은 그가 성 안토니우의 날 에 세상에 태어났다는 사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페르난두 페소아(Fernando Pessoa )의 생일은 페소아 문학관의 축제일로, 하루 종일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아침과 오후에는 무료 가이드 투어가 제공됩니다.

https://casafernandopessoa.pt/pt/cfp



∎ 『리스보아 안티가 - 오늘, 옛 리스본을 만나다』 소노스(SONOS) 저 | 레겐보겐북스 

리스본 거리와 광장에서 만나는 조각상, 성당, 서점, 정원 등을 통해 포르투갈의 역사, 종교, 문화 등을 만날 수 있는 인문에세이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5100724








작가의 이전글 [에코]나는 벌새가 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