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코 Sep 20. 2024

첫 번째 사람

Arapy ypyuara

옛날, 세상을 창조한 신 투팡[Tupã]은 첫 번째 사람인 투파바[Tupaba]와 시파바[Sypaba]를 만들었습니다. 이 두 사람에게는 세 명의 아들과 여러 딸이 있었습니다. 

장남은 지혜를 상징하는 투메 아란두[Tumé Arandú], 둘째는 선한 일을 하는 마란가투[Marangatœú], 셋째는 단단한 껍질을 가진 게를 뜻하는 야페우사[Japeusá]였습니다. 

투파바와 시파바의 딸 중에는 풍요를 뜻하는 포라시[Porásý]라는 아주 중요한 딸도 있었습니다. 이 중 마란가투는 훗날 잠을 의미하는 케라나[Kerãna]의 아버지가 되었고, 이 이야기의 비극이 시작되었습니다.  

   

케라나는 하루종일 잠을 자는, 감탄할 만큼 아름다운 여인이였습니다. 악령 타읍[Taub]은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고, 잘생긴 청년으로 변신해 결국 그녀를 납치했습니다. 악행을 막기 위해 아라시[Arasy]라는 강력한 신이 나서게 되었으나, 타읍의 교활한 계략으로 승리하게 됩니다. 

이후 타읍과 케라나 사이에서는 일곱 명의 아들이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이들 중 여섯 명은 아라시의 무서운 저주로 인해 끔찍한 괴물로 태어나게 되었답니다.   

   


케라나와 타읍의 일곱 아들(괴물)에 대하여   

       

1. 테유 야과[Teju yaguara]Teju Jagua

일곱 개의 개 머리를 가진 거대한 도마뱀 형상의 괴물입니다. 과일과 꿀을 먹으며 지하 동굴을 지킵니다.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지만, 그의 모습은 공포스러워 사람들이 그를 두려워했습니다.     


2. 음보이 투이[Mboj ty]Mbói Tu'i

뱀의 몸에 앵무새 머리를 가진 물의 신입니다. 그의 큰 부리와 갈라진 혀는 두려움을 주며 강이나 호수를 지키며 살아갑니다.     


3. 모냥이[Monhã-y]Moñai

뿔을 가진 거대한 뱀으로 들판과 샘의 신입니다. 새를 최면에 걸어 사냥하며 자연 속에서 무서운 존재로 알려졌습니다.   

  

4. 야시 야테렌[Yasy yaterẽ]Jasy Jatere

“달에서 잘라낸 조각”이라는 뜻의 이름으로, 낮잠을 자지 않는 아이들을 훔쳐가는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대부분의 형제들처럼 숲 속에 살며 마테나무의 수호신입니다. 작은 몸집을 가진 요정 같은 존재로 푸른 눈과 금빛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쿠루피[Akuãi rupi]Kurupí

숲 속 깊은 곳에 사는 다산과 성의 신입니다. 체구가 작지만 날카로운 이빨과 눈동자가 없는 검은 눈, 그리고 허리에는 벨트처럼 자신의 성기를 세 번 감은 채 매우 빠르게 뛰어 움직입니다. 어린 동물을 잡아먹는 잔인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아오 아오[Aó Aó]

파괴를 상징하는 양과 닮은 괴물입니다.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그는 산과 언덕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사람을 잡아먹는 무서운 존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중 가장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지 않지만, 출생에 의해 절반은 사람입니다.     


7. 루이손[Roy soó eõ]Luisón

죽음의 신으로 죽은 자의 영혼을 지배하며, 그의 모습은 원숭이를 닮았습니다. 빨간 눈과 물고기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를 보게 되면 불길한 일이 생긴다고 믿었습니다.    

 


이렇게 케라나의 아들들은 저주받은 존재로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이 전설은 원주민들 사이에서 일곱 가지 슬픔, 즉 두려움, 고통, 울음, 배고픔, 목마름, 질병 및 죽음의 대상이 되었으며, 지금도 그들의 이야기는 연관되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숲 · 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