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owhat Dec 07. 2021

나의 강아지를 보내는 일기 8

2020.4.24


1주일 전 만 해도 햇살 속에 종종종 잘도 걷던 강아지가, 불과 1주일 만에 너무나도 쇠약해져 버렸다. 허망하고 기가 막힌다. 운명은 엉뚱한 것일까. 그냥 자연의 섭리대로, 순리대로 진행되는 로직인데 나만 몰랐던 걸까. 끝까지 알 길 없는 갑갑한 질문을 던져본다.


다리를 쭉쭉 뻗대며 계속 넘어지는 강아지를 바라본다. 속은 어떤지 팔다리 통증은 어떤지, 혹시 죽음을 코앞에 느끼고 있는 건지. 질문이 너무 많은데, 동시에 이 질문들에서 해방될 것이 두려웠다. 해방되는 것도 죄스러웠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이자 유일한 것이 자책이었다. 그것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해줄 수 있는 게 없었다.


엄마와는 서로 신경이 곤두서 나날이 갈등했다. 코코를 마지막으로 수술시키겠다고 고민 끝에 결정을 내린 그 날. 엄마는 눈을 동그랗게 치켜뜨며 이렇게 말했다. 너 그 정도일 줄은 몰랐는데 정말 네 생각만 하면서 코코를 힘들게 한다고, 코코는 너한테 안 가고 싶을 거라고. 아빠는 코코 수술을 감행하겠다는 나를 향해, 이제 그 정도면 됐으니 적당히 하라며 고성을 질렀다. 급기야 나중에 본인이 병에 걸리면 수술도 연명치료도 뭣도 하지 말라는 막말을 쏟아내면서. 외로웠다. 그저 조용히 울었다. 평생 이날의 기억은 내게 잊히지 않겠구나 예감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강아지를 보내는 일기 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