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수빈 Jun 24. 2024

삶의 원동력

나를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힘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앞으로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한 저의 견해를 담은 글들을 연재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주제는 '삶의 원동력'입니다.

앞으로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1. 열심히 살 수 있는 원동력     

회사 입사 후 대부분의 시간에 회사에 있기 때문에 반대로 근무시간 외의 시간들이 너무 소중했습니다. 그래서 그 시간에 나를 위해 투자하고 나 자신에게 더 좋은 것들을 많이 보여주고 해주고 싶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좋은 것들이란 건강한 사고, 건강한 신체를 가질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재활과 건강을 위한 피티비용과 제 소중한 인간관계인 사람들을 만나며 쓰는 돈, 그리고 강연이나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한 비용에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에도 그냥 무작정 술을 마시고 놀기보다는 삶의 여러 고민들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세상은 불공평하지만, 우리 모두에게 공평한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던 열심히 살던 시간은 흘러갑니다. 그리고 아무리 많은 돈을 준다고 해도 시간을 멈추거나 늘릴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에게 가장 귀한 건 시간입니다. 물론 저는 지금 낮은 임금을 받으며 회사생활을 하고 있지만, 제 하루하루의 시간들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시간을 귀하게 여기고 낭비하지 않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약 시간을 따로 내서 만나는 사람이라면 저에게는 굉장히 소중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제가 대단한 사람도 아니고 돈을 많이 버는 사람도 아니지만 저를 응원해 주시고 저와 함께해 주시는 분들에게 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원동력은 제가 목표를 높게 잡았으니 그에 비등한 또는 그 이상의 노력을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목표가 높은데 그에 준하는 노력을 하면서 잘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자신감입니다. 하지만 목표가 높은데 그에 준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으면서 잘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건 자만감입니다.


운은 아무에게나 따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운이 따른다고 해도 내가 아무런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그 운은 저를 그냥 지나쳐 갈 겁니다. 그러니 운이 나에게 왔을 때 그 운이 그냥 도망가지 않도록 붙잡으려면 그만큼의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Q2. 지치거나 힘들 때는 없는지

모든 순간이 그렇습니다. 되게 열심히 살고 잘 살아가는 것 같지만, 저도 혼자 계속 고민하면서 씨름하고 좌절하기도 하고 힘겨워합니다. 하지만 저는 힘들면서도 뿌듯하고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 이 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하루하루 살아갑니다. 안 넘어지려고 악을 쓰며 버티고 견디기보다는 그냥 넘어진 다음에 일어날 방법을 찾는 편입니다.     

 

인생은 넘어짐의 연속입니다. 저희가 실제로 길에서 넘어진다고 해도 ‘난 실패했어. 난 왜 이럴까’ 이런 생각을 하지 않고 그냥 ‘일어나야지. 또는 어떻게 일어나지?‘라고 생각하며 일어나서 다친 곳은 없는지 살핀 후에 다시 갈 길을 갑니다. 인생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넘어지는 걸 두려워하지 마시고 ’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면 돼‘ 또는 혼자 못 일어나겠다면 ‘도움을 청해볼까?’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생각보다 잘 일어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최근에 한 독서모임에서도 얘기한 적이 있지만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찾아 감사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작년에 다리를 크게 다쳐 휠체어를 타고 학교를 다닌 적이 있습니다. 걸어서 이동하는 게 당연했었던 저는 한 순간에 그게 당연하지 않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지금 상태 그대로 계속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장담할 수 없습니다. 걸어서 이동하고, 먹고 싶은 걸 먹고, 잠을 잘 자고, 내가 입고 싶은 옷을 입고,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얘기하고, 눈앞에 펼쳐진 것들을 보고, 외부의 소리를 듣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게 당연하지 않은 사람도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도 언젠가 그렇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고로 한동안 휠체어를 탔어야 했던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저는 지금 저에게 주어진 것들을 최대한 감사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다시 얘기하지만 그중에 가장 소중한 건 돈도 사람도 아닌 시간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은 어제 사망한 사람들에게는 주어지지 않은 시간입니다.


Q3. 삶에 있어서 불만은 없는지     

아주 많습니다. 제 불만들은 저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 제 소중한 사람들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 그리고 본인의 이익만 앞세워서 타인을 이용하고 깎아내리는 사람들을 향해 있습니다. 저도 잘못을 하고 실수도 하지만 그것에 대해 항상 돌이켜보고 반성하고 인정하며 사과합니다. 그리고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저는 최소한의 예의나 존중이 없는 사람은 멀리하며 관심을 끕니다. 그래야 제 소중한 사람들에게 온전히 관심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4. 하고 싶은 말     

너무 많지만 한 가지만 말하자면 내가 소중한 만큼 타인도 소중하며,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타인의 시간도 소중하다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에 영원한 건 없습니다. 가장 귀하게 여겨지는 사람의 생명도 영원하지 않은데 과연 어떤 게 영원할 수 있을까요. 그러니 하루하루 뜻깊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시간과 삶은 너무나도 소중합니다. 스스로를 많이 아껴주고 주변 사람들도 많이 아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