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Oct 20. 2019

체력 시험 합격을 위해 찾은 육상 레슨 고수

달리기는 일반인이 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체력검진을 요구하는 학교 및 기관의 기준이 되기도 하며 장거리 달리기 대회인 마라톤도 대중화가 되어 전국 각지에서 성행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타 스포츠와 달리 달리기에 대한 강습은 생소하답니다.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배워야 하는 이유를 모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달리기는 반복적인 운동만으로는 실력이 늘기 어렵답니다.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주행법과 체력 증진을 위한 훈련법을 숙달해야 점진적으로 기록을 단축할 수 있어요.


숨고에서 육상 레슨을 요청한 민OO님은 여군을 준비하고 계셨습니다. 군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기초체력으로 달리기 실력이 필요했어요. 하지만 민OO님의 달리기 실력은 1km에 7분, 6급에 머무는 성적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8개월간 PT를 받으며 체력 증진을 위해 노력했지만 30초밖에 단축이 되지 않았어요. 민OO님은 육상 전문 강사인 권용재 고수님을 만나게 되었답니다.

권용재 고수님의 육상 레슨
본 콘텐츠는 2019년 7월 28일에 요청서를 작성한 
민지수님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같이 달려주시며 페이스 조절을 해주셨답니다.


| PT 8개월로도 늘지 않았던 달리기 실력

#숨고후기 #육상레슨 #달리기수업 #육상강습 #마라톤레슨


민OO님이 2019년 7월에 작성한 실제 요청서

저는 여군을 준비하고 있어 달리기 기록이 필요했습니다. 처음 기록을 측정했을 때 기록은 7분, 원하는 기록에는 한참 못 미치는 성적이었어요. 그래서 달리기 및 체력 증진을 위해서 PT를 8개월 정도 받았어요.


하지만 무슨 이유인지 실력이 늘지 않았어요. 런닝머신에서 코칭을 받으며 연습을 했지만, 기록은 30초 정도만 단축이 되었을 뿐이었습니다. 시험 일정이 다가오자 저는 급한 마음에 육상 레슨을 찾게 되었습니다.


숨고는 육상 레슨을 찾으며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고수님들에게 먼저 연락이 오는 방식이 마음에 들었어요.


권용재 고수님은 프로필에 본인의 경력과 기록을 상세하게 기재해 놓으셨어요. 커리큘럼도 구비되어 있으시고 가격과 거리 모두 제가 바랬던 기준과 적합했습니다. 그래서 곧장 고수님을 만나게 되었어요.


| 자유로운 분위기의 육상 레슨

#육상수업 #주행법 #달리기수업 #달리기실력 #마라톤수업


권용재 고수님은 반포종합운동장에서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저희 집에서 대중교통으로 30~40분 정도 걸리는 거리였어요. 수업은 기본적으로 몸풀기와 기본기 수업이 있어요. 15분의 몸풀기가 끝나면 조깅과 기록 측정을 했죠. 그렇게 1시간에서 1시간 반정도의 수업을 받고나서 간단한 마사지도 진행을 해주셨답니다.

권용재 고수님의 육상 레슨

권용재 고수님은 PT 선생님과는 다르게 긍정적인 분위기로 수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하셨어요. 여자이다보니 근지구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고 계셔서 상태를 주시하셨어요. 대체적으로 칭찬을 하시면서 제 상태를 점검해주셨답니다. 


또한 주행법도 배울 수 있었어요. 마라톤과 오래달리기는 발 뒤꿈치를 사용한 페이스 조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거리는 앞꿉치를 사용한 주법을 사용해야 했어요.

권용재 고수님에 대한 민지수님의 숨고 후기


제가 예상했던 수업과는 조금 달랐던 것 같아요. 저는 축구 훈련과 같이 트레이닝의 형식으로 배울 줄 알았어요. 하지만 고수님은 자유롭게 수업을 진행해주셨어요. 특히 제가 기록을 측정할 때 같이 옆에서 뛰어주시면서 페이스 메이커 역할을 해주세요. 달리기를 하는데 동기부여를 많이 받았답니다.


사실 수업이 힘들었냐고 누가 물으면 전혀 힘들게 배우지 않았다고 말해요. 하루에 30분씩 달리기를 해도 실력이 는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고수님 덕분에 1km 주행기록은 5분 30초대로 단축을 하여 검사 기준 2급에 달하는 성적을 확보할 수 있었어요. 고수님과 한달만에 일궈낸 성과였답니다.


| 페이스 메이커의 역할을 해주는 권용재 고수


1주일에 3~4번 수업을 해야해서 시간 빼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수업에 맞춰서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달리기를 배우는 내내  본인도 시계를 차고 같이 돌아주신답니다. 부족한다 싶으면 뒤에서 밀어주셨어요. 모범으로 삼을 수 있는 고수님이었어요.


숨고 권용재 고수 만나러가기 Click! 

숨고에서 마라톤/육상 레슨 알아보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공모전을 위해 맡긴 PPT 디자인 외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