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속에 나는 다른 선택의 삶을 동행한다

by JHS

대부분의 시간을 책을 읽고 연구하는 나와는 달리 내 주위의 모든 사람들은 너무 다들 바쁜 일정들 속에 움직여 살아간다. 어디서 그런 체력들이 나오는지 아침부터 저녁까지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직업이 몇 개인지도 모르게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내 주위의 모든 사람들


"바쁘다. 사는 게 왜 이렇게 바쁘지?" "하루하루 사는 게 지친다."

이런 모든 내 주위 분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보면 나의 삶은 단조로움 그 자체이다.


나의 행동반경은 단조로운 일상 그 자체 그러나 내 머릿속은 전 세계를 이어가는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전원이 20시간 풀가동일 때가 많은 다른 의미에서의 바쁜 삶이다.


나는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반적인 삶의 터전에서 벗어난 삶을 스스로 선택하여 살아온 것 같다.

이혼 이후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심지어 나의 모든 보석류까지 팔아 세상을 알고자 하는 공부에 아낌없이 쏟아부었다.


모든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은 나에게 "미쳤다. 정말 미쳤다."

그러나 나는 이 모든 것에 전혀 굽히지 않는 나의 신념으로 밀고 나갔다.


내가 세상을 알기 위해 세상을 돌아다닌 나의 모든 지난날 시간들 그리고 그곳에서 또 다른 삶의 방식을 터득한 나는 그 어떤 것을 바라서도 그 어떤 것을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도 아니었다.


나는 이혼 이후 앞으로 내가 혼자 앞으로 더 많이 살아가야 할 날들을 세어보면서 고민을 했을 뿐이다.

지금까지 살아온 세월보다 더 많은 세월을 살아가야 하는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답을 알고 싶었다.


심리학 공부를 끝낸 이후 clinical psychology 석사 과정을 시작하기 전 내 마음 깊은 곳 저편에 있던 나 스스로 나도 몰랐던 숨겨져 왔던 삶에 대한 고민의 갈증이 극도로 올라오기 시작했다.


"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앞으로 살아가야 하는 것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한 것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결혼하고 이혼을 선택한 것인가."

"나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 삶을 살고 싶은 자인가."

"나는 성공을 원하나 아니면 일의 성취를 원하는 것인가 아니면 또 다른 남자를 만나 결혼을 원하는 것인가."

"내 인생의 의미는 나에게 무엇인가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그냥 같이 더불어 그렇게 살아가면 되는 걸까?"

" 내가 원하는 진정한 삶의 의미 나라는 사람이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 거야 이 답을 알고 싶어."


이 고민들의 심한 갈증으로 결국 그다음 공부를 포기하고 나는 내가 가진 모든 것을 털어버리고 그 답을 찾기 위한 여행을 시작했다.

나의 이 선택을 지지해준 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어린 내 딸만이 받아주었을 뿐...


그러나 두렵지는 않았다.

오히려 내가 더 두려웠던 것은 답을 모른 채 이렇게 삶을 살아가는 것 그 시간들을 살아가야 하는 것 그 자체가 더 두려웠다.

이 답들을 모르는 채 살아가는 것이 난 세상에 혼자 남겨진 자와 같았기 때문에 그 세상에 혼자 남겨지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시작한 여행


그 여행들을 돌고 돌아 이젠 단조롭고 단조로운 조용한 내가 찾은 답들의 일부분들을 인생에 실천하기 위해 지금 나는 이곳에 있다. 그리고 어김없이 나는 또 다른 많은 사람들과 다른 삶의 방향을 선택하여 살아가고 있다.


세상 속에서 나는 앞으로 더 많이 살아가야 할 날들 속에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진심을 다해 어우러져 살기 위해 다른 선택의 삶을 동행하고 있다.

내가 바라보는 세상을 말로만이 아닌 실상이 되어 만들기 위한 선택이 달라졌을 뿐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말하듯 미쳤다고 한다면 단지 나는 내가 바라보는 세상이 진실한 세상이 되어가는 것에 내 인생을 투자한 것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