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인생을 살아가는지에 대한 다양한 인생의 모습들은 이 세상에 분명히 존재한다.
다양한 직업들을 가진 사람들 속에서 자연히 이루어지는 전혀 다른 영역의 인생의 삶의 모습들이 탄생되고 만들어지기에 우리는 삶의 다양성을 보고 이해하고 존중한다.
그러나 내면의 깊이가 보이지 않은 채 외부적인 조건으로 묶어버려 저 사람은 화려한 인생을 산다
저 사람은 비천한 인생을 산다라고 정의를 내려버리면 human being에 대한 사람이 사람다운 이 근본의 믿음을 완벽하게 산산이 부서뜨린다고 나는 생각한다.
사람의 인생 안에서 가장 근본의 인생의 시작은 한 사람 한 사람 개인의 내면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표현하고 행동하는 데에서 삶의 걸음을 하는 것이 아니었던 것일까?
어느덧 사람들 스스로 만들어 놓은 많은 규율과 규칙들 속에 한 사람 한 사람 인생의 가치관들이 화려한 비천한 인생으로도 나누어져 있었고 그리고 누가 그 인생들을 그렇게 나누었는지도 모른 채 인간만이 가진 존엄성의 인생을 이렇게 조롱하고 표현한 단어들을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에 인생에 대입하여 넣고 그 단어들을 쓰는 모습에 나는 그 어떤 말도 할 수 없었다.
인생은 화려한 보석도 의상도 물건도 아니다. 인생은 비천한 물건도 비천한 자리도 비천한 직업도 아니다.
인생은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creature 생물체 중에 느끼고 생각하고 생각한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지능을 가진 인텔리며 행동을 할 수 있는 가장 존엄한 사람이 뱃속에서 태어나서부터 삶을 시작하는 생명체의 삶이다. 이 생명체의 삶이 경이로울 수는 있으나 화려한 물건들과 비교할 수 있는 대상에 둘 수 있는지는 삶에서 신분이 낮고 지위가 낮은 자를 가리켜 사용하는 비천함으로도 비교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에
나는 NO라고 강력하게 말한다.
당신은 화려한 인생을 살고 있습니까 비천한 인생을 살고 있습니까 질문이 틀렸다.
당신은 화려한 인생을 살고 있고 당신은 비천한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군요 라는 답이 틀렸다.
경이로운 생명을 가진 인생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 당신은 어떤 인생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까 라고 질문을 하는 것이 맞는 질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 화려한 인생을 살고 싶어. 저 사람은 화려한 인생이네." "난 비천한 신분이야. 나같이 비천한 인생 누가 좋아하겠어." "한 번뿐인 인생인데 화려하게 살다가 죽어야지." " 내 인생은 왜 이렇게 비천하지?"
생명체의 경이로움에 우리는 모두가 환호하고 놀라워하고 기뻐하고 그 경이로움에 그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엄숙함과 숭고함을 우린 아이가 엄마를 통해 태어나는 것을 직접 보고 겪으면서 어느덧 그 경이로움에 대한 존중과 숭고함을 삶을 살아가면서 비천함과 화려함이라는 단어로 인생을 비교하며 살아가고 있다.
생명체가 가진 삶을 내가 존중하고 내가 숭고하게 생각하지 않는 다면 매일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어떤 단어들을 인생에 끼어넣으며 살아가고 있는지 그 분별력과 판단력이 없어지는 것 같다.
" 인생은 화려함도 비천함도 없다."
" 당신이 만들어가는 인생만 있을 뿐이다."
"사회계급에 의해 내몰리는 상황으로 인해 불공평한 제도 아래 당신의 인생이 힘들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그 누구도 당신의 인생을 화려하다 비천하다 말할 수도 없도 정의할 수도 없다."
"당신의 인생은 이 세상이 존재하는 한 생명체의 거대한 경이로움의 한 삶으로 살아가는 경이로운 인생입니다 라고만 말을 할 수 있다."
생각의 전환 자신을 인생을 바라보는 생각의 전환을 하는 것도 당신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데에 필요한 노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