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phia p Jan 08. 2021

[에세이] 받아본 사람이 받을 줄도 안다

선물도 받아본 사람이 받을 줄 안다.  

칭찬도 받아본 사람이 받을 줄 안다. 


선물도, 칭찬도.

받아보지 못한 사람은 그 순간을 어색해하고 부담스러워하기 마련이다. 


어릴 적 외모 콤플렉스에 시달렸던 나는

예쁘다는 소리를 들어본 기억이 별로 없었다. 

다행히도 나는 외모를 포기하기보다는 가꾸는 방향을 선택했고

시간이 흐르자 어느 정도는 봐줄 만한 외모가 되었다. 


"예뻐요." 


그 말. 인사치레든 빈말이든 들어도 어색하지는 않을 정도는 되었는데. 도 불구하고.

나는 그 말을 들으면 어색하게 눈을 피하며

"아니에요.."라고 대답했다. 


아니긴 뭐가 아닌가 ㅎㅎ

상대방이 그렇게 느꼈다면 거기에 대고 고맙다고 하면 될 일이거늘...

남의 생각을 애써 부정해버리는 아니예요는 대체 무슨 대답이란 말인가 ㅎㅎㅎ 


지금은 너무도 자연스럽게 고마워요. 감사합니다.

하고 그 칭찬 순간에 즐거워하고는 쿨하게 그 순간까지 잊어버린다.

칭찬받은 경험이 나의 태도를 쿨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었다. 


따지고 보면, 사랑도 받아본 사람이 받을 줄 아는 것 같다.

한동안 진심 어린 사랑은 다 뒤로한 채 이상한 사랑에 허우적대며 아파하던 지난시절을 생각해보면.,

그렇다. 


그래서

사랑이 다가왔을 때 제대로 그 마음을 받지 못해서 놓치지 않으려면

나라도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해줘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는 게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에세이] 재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