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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미영 sopia May 01. 2021

책 리뷰 - { 출판사가 OK 하는 책 쓰기 }

한빛 미디어 -2020년 / 최현우 /291Page

이런 분 필독

출판사에 투고할 때마다 거절 메일을 받는다.

책을 쓰고 싶은데 무엇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다

글쓰기 능력을 빠르게 기르고 싶다.


이 책의 저자는 왜 '악마 편집자'가 되었을까?

편집자는 투고 온 집필 제안서와 원고를 보고

출간할 만하다 싶으면 생각합니다.


'목차를 이래저래 바꾸고, 무언가 특색 있는 요소를 넣으면 좋겠다'


좋은 편집자는 여러분을 '멘붕'에 빠트릴 것입니다.

더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끝없이 요구를 하거든요

이 책의 저자는 잔소리를 하다 '악마 편집자'가 되었습니다.


출판사의 거절 메일은 이제 그만

OK메일 받는 비법을 공개한다.


악마의 편집자의 핵심 잔소리 7가지          

1. 경쟁력 갖춘 도서 기획하기 / 2. 잘 읽히는 글쓰기/ 3. 개인 브랜딩으로 마케팅하기/  4. 글쓰기를 완료하는 습관 기르기/ 5. 꼭 짚고 넘어가는 저작권 알기/ 6. 책이 만들어지는 전체 과정 보기 / 7. 출판시장 근황 살펴보기


악마의 편집자 이현우

10년 경력의 편집자로 10년을 한빛 미디어 (주)에 근무하면서 이례적으로 통상 100권을 출간했다. 2017년부터 IT 트렌드 도서를 기획했다. 편집자 5년 차인 2014년과 10년 차인 2019년 기획 및 출간한 두 대표 시리즈가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했으며, 이 경험을 토대로 저자를 위한 가이드 북 < 주유의 IT 책 쓰기 불바다 강론>을 전자책으로 무료 공급했다.


1장. 책 쓰기 환상에서 벗어나기 / 2장. 책쓰며, 꼭 지켜야 할 것들/ 3장 경쟁력 갖춘 도서 기획하기 / 4장. 출판사에 투고하기 / 5장. 투고 후 출판 프로세스/ 6장. 반복을 줄이는 본문 글쓰기 / 7장. 미운 글 피하기/ 8장. 출간 전후 마케팅 노력 / 9장. 저적권법 제대로 알기 / 10장. 출판 계약서 살펴보기/ 부록 A- 출판 실비 알아보기/부록 B- 폰트 저작권


출판사와 출판 종사자수는 늘고 매출은 제자리인 출판 시장, 한 해에 8만 권 이상의 시간이 쏟아진다. 그중에 10만 권  이상 판매되는 도서는 극히 일부라고 한다. 심지어 1쇄인 2,000 판매도서도 못 팔고 절판되는 도서가 수두룩하다. 참고로 2015년까지 가장 많이 팔린 책은 이문열의 <삼국지>라고 한다. 1997년에 등단한 이문영 작품의 총판매량이 2,800만 부로 추산된다. 2위 조정래 작가 (1,700만 부) 3위 깁 진명 작가(600) 만부로 알려져 있다.


실용서를 집필하는 데 필요한 핵심 능력은 다음과 같다.

1. 전문지식(전문용어)/ 2. 지식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구성 / 3. 이해를 쏙쏙 돕는 문장력/

 4. 난생처음 10쪽을 넘는 긴 글을 쓰는 인내력 / 5. 독자를 생각하는 좋은 마음 / 6. 편집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7. 투자 대비 효과는 안 나오지만 슬퍼하지 않을 의지 / 8. 끝없는 단순 반복 작업 / 9. 끝없는 독자 질문에 대응하기/ 10. 끈질긴 마켓


팀 기획 회의  /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출판사 목록  


본문을 쓰는 저자의 네 가지 원칙이다.

-두괄식으로 설명하라./-숲을 보고 나무를 볼 수 있게 구성하라. / -깊이 있는 내용도 쉽게 설명하라./ 이해를 돕는 다이어그램(그림)을 최대한 많이 넣어라.


홍보에 유용한 글 기반 써비스


홍보와 마켓팅 활용 요약


저작 재산권을 제안하는 경우

책의 저자는 악랄한 편집자 맞다. 사실 내 능력으로는 감당하기가 어려운 책이다. 내용도 많고 전문적인 용어 등  너무 벅차서 정리도 어렵다. 몇 가지는 사진으로 대체해 보았다.

출간 후 마케팅이나 저작권법 제대로 알기에 대한 안내도 꼼꼼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출판계약과 표준 계약서를 살펴보는 부분도 있다. 나머지는 책을 통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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