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고독한 존재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만남이 무척 소중하다. 특히 사람과의 만남이 없으면 인간은 외로워서 살 수가 없다. 그런데 소중한 만남을 잘 유지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여전히 고독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다양한 현장에서 각계각층의 사람들 앞에서 당당히 자신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을 키우는 최고의 실용 지침서이다. 이 책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활용하고 훈련하면서 실전 경험을 쌓으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뛰어난 말꾼의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다.
글로벌 인재를 꿈꾼다면, 현재 지도자의 위치에 있다면, 그리고 성공을 원한다면 반드시 스피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표현력을 기르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사회생활에서 인정을 받는다. 그리고 말솜씨가 좋으냐에 따라 인간관계도 좋아지고 성공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성공의 원동력인 스피치의 능력은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다행스럽게도 스피치는 후천적인 산물이다. 누구나 배우고 익히면 잘할 수 있는 것이 스피치이다. 16page
아리스토텔레스 설득의 삼요소는 이렇다. 그는 에토스는 화자의 품성에서 풍기는 진정성이나 화자가 전하는 메시지의 신뢰성, 즉 인격과 품격에 해당하고 파토스는 청중의 가슴을 파고드는 정서적인 호소와 공감력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로고스는 객관적 사실이나 논리적 근거를 갖고 화자의 주장을 뒷받침함으로써 청자로 하여금 믿음을 갖게 하는 설명력이다. 21page
칭찬은 대단한 힘을 발휘한다. 그 사람의 불가능해 보이는 잠재력 능력까지 발굴하여 발휘하게 한다. 불우한 가정환경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동화작가가 된 안데르센의 인내심과 노력, 그리고 칭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사람은 칭찬을 먹고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칭찬 한마디가 천재로 또는 바보로 만들 수 있다. 칭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칭찬은 내가 나를 칭찬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다.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 항상 짧고 강력하게 얘기하라. 어느 순간, 순발력 있게 풍부한 어휘력을 선택하여 쉽고 간결한 말로 핵심을 정확하게 짚어서 말한다. 설명이 길고 구구절절 설명해서는, 단순하고 간결하게 말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준비와 자신감이 가득한 사람은 간결한 말로 풀어낸다. 상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노력을 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매너로 일상생활에서 실천 가능하다.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라/ 내 기준에 맞추지 말고 상대방의 기준에 따라라/ 상대방의 관점에서 말하라/ 침묵과 리엑션을 적절히 섞어서 반응하라./ 상대방을 믿도 있다는 것을 표현하라.
말은 기적의 힘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사람을 변화시키고 상처를 주며, 심하면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을 끌어당겨 좋은 관계를 맺게 하고 성공케 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가장 강력하고 위력적인 말은 누가 뭐래도 진심을 담아 상대방을 존중하고 인정하며 지지해주는 응원의 말이다. 말이란 사회적 관계 등 모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말할 때 지켜야 할 것이 있다. 천천히 말해야 한다. 말이 빠르면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무슨 말인지 잘 알아들을 수가 없다. 큰 소리로 말한다. 멀리 뒤에 있는 사람들까지 분명히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리로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발음을 정확하게 또박또박 말한다. 발음과 발성 훈련을 통해서 더 향상될 수 있다. 또 자연스럽게 말하면 좋다. 자연스러운 스피치는 청중을 사로잡는 최고의 기술이다. 말의 훈련은 기본부터 자연스럽게 연습해서 몸과 마음에 젖은 음성을 익혀야 한다.
사람은 서로 어울려야 살아갈 수 있다. 그리고 내 인생을 자신이 바라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힘은 바로 말에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몇 가지 지침과 실천을 통해서 말로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을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