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르베 May 13. 2021

고민 해결은 아이처럼

<괴물을 물리치는 방법> : How to mash monsters

글 : catherine Leblanc / 그림 : Roland Garrigue

"글 쓰는 일이 너무 어렵다."

"엄마, 계속 계속하다 보면 잘하게 될 거예요."


아이는 종종 나에게 심플한 대답을 내놓는다. 어린아이가 하는 말이라고 흘려듣다가도 문득 생각해보면 아이가 하는 말에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일이 많다.


"엄마가 쓴 글을 아무도 안 읽나 봐."

브런치에 글을 쓰기 시작한 초반에 저조한 반응을 아이에게 말한 적이 있었다. 그때 아이는 주변의 기대에, 주변의 칭찬에 나다움을 지키는 마음에 대한 그림책 <슈퍼 거북>, <슈퍼토끼> 이야기를 꺼내며 말했다.

"다른 사람보다 엄마가 좋아하는 일만 생각하세요."

여섯 살 아이의 대답이었다.


<How to mash monsters>는 덩치가 큰 괴물, 덩치가 작은 괴물, 보이지 않는 괴물 등 갖가지 괴물들을 어떻게 물리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그런데 그 방법들을 하나씩 살펴보니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닮아 보인다. 쉽고, 또 간단하다.  

덩치가 큰 괴물은 빨리 달리지 못하니 따돌리거나 문을 작게 만들어 들어오질 못하게 하면 되고, 덩치가 작은 괴물은 설탕을 냄비까지 한 줄로 뿌려두어서 덩치가 작은 괴물들이 냄비로 들어가면 뚜껑을 닫고 잼으로 만들어버리거나 되려 놀려서 도망가게 하면 된단다.


덩치가 중간인 괴물은 변신을 잘하고 무시하는 걸 싫어하니, 꼬집어 가면을 벗기거나 무시해버리면 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괴물은 보이지도 않고, 잡을 수도 없으니 창문만 열어두면 바람이 괴물을 날려버린단다. 어떤 괴물인지 알기만 하면 해결하는 건 식은 죽 먹기라는 이야기.


내 안의 괴물.

어쩌면 누구나 무찌르고 싶은, 날 불편하게 하는 괴물 하나 정도는 갖고 있지 않을까?


불과 한 두해 전까지만 해도 내 안의 괴물은 주변 눈치를 보게 만드는 녀석이었다. 모습도 어찌나 가늘고 수법은 교묘한지 은밀하게 나에게 집중하지 못하게 방해하고, 날 피곤하게 만드는데 제법 수완이 좋은 녀석이었다. 그 녀석의 수법에 피곤해지는 날이 많아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작정하고 그 녀석을 작게 만드는데 애를 썼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주변을 신경 쓰는 녀석 때문이니 주변에 신경 쓰지 않으면 될 일이었다. 나에게 집중했고, 녀석은 점점 작아졌다.


최근에 작아진 그 녀석을 오랜만에 다시 만났다.

그동안 쓴 글 중 하나가 평소보다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던 날이었다. 아이 식사를 챙기는 중이었는데 조회수가 얼마가 넘었다며 알람이 떴다. 그 숫자를 보니 이 정도면 어디 노출이 되었구나 추측했다. 신기했지만, 이내 그 반응에 흔들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 같으면 칭찬이라도 받은 듯 기분이 좋았겠지만 그런 기분이 결국 날 흔들며 피곤하게 만들 거라는 걸 알고 있기에 동요되지 않기로 했다. 그리고 핸드폰 알람을 꺼 두었다.


그 순간, 오랫동안 날 괴롭혔던 괴물의 작아진 모습이 보였다. 갑자기 기분이 좋아졌다. 그 날 저녁, 그 경험을 아이와 나누고 싶어 아이 양치를 도와주다 이야기를 꺼냈다.

"엄마가 지난번에 쓴 글 말이야, 오늘 조회수가 *만큼 올랐다. 그런데......"

그 말을 듣던 아이가 대뜸 말을 꺼냈다.

"엄마, 그건 그냥 숫자인 거 알죠?”

'어?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인데.'

숫자일 뿐이라고 생각해 주변에 흔들리지 않으려고 애를 쓴 나의 노력을 아이에게 자랑하고 싶었는데 아이가 먼저 훌쩍 자란 마음을 내 보였다. 양치를 끝낸 아이와 잠자리에 누워 <How to mash monsters>를 읽으며 작아진 나의 괴물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림책에 나온 괴물을 물리치는 방법들이 아이가 문제 해결하는 모습과 닮았다는 이야기도 해 주었다. 아이에게 널 괴롭히는, 널 불편하게 하는 괴물이 있냐 물으니 아이는 없단다. 일곱 살 남자아이의 끝없는 자신감이었다. 때로는 아이의 이런 모습이 나에게도 필요한데 라는 생각을 했다.  


높아진 조회수의 기록이 3일 만에 끝났다. 그리고 평소의 분위기를 되찾았다. 다시 진짜 내 것을 찾은 것 같아 반갑고 편안했다. 아이는 뭐라고 말할까 궁금해 함께 마트에 다녀오는 길에 물었다.

"저번에 엄마 글이 조회수가 꽤 높았잖아. 이번에는 다시 낮아졌더라. 엄마는 어떤 마음을 가지면 좋을까?"

어려운 질문이었나 보다. 한참 고민하던 아이가 대답했다.

"그냥 생각하지 말고 좀 더 해보면 어때요?"

그 명쾌한 대답에 난 또 고개를 끄덕였다. 하늘을 올려다봤다. 맑고 따뜻한 날. 아이 대답에 기분 좋은 내 마음과 닮은 날이었다.


어쩌면 나는 종종 의외로 별 거 아닌 고민을


크다고 착각하며,


섣불리 겁을 내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고민에 심플한 아이.

아이의 생각이 좋아, 아이의 말이 좋아,

아이와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점점 많아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 목소리를 가진 코끼리 같은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