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은 Jun 16. 2022

우리 집 재산은 다 내 거지?

없다.

어린이 : 엄마, 엄마는 둘째잖아. 힘든 거 없었어?
나 : 어휴~ 많지... (오빠와 남동생 사이에 낀 둘째의 설움)
어린이 : 내가 어디서 봤는데, 그 사람도 둘째라서 힘들었대.
나 : 그래?
어린이 : 치킨을 시키면 닭다리는 첫째랑 동생이 먹었대. 자기는 닭날개 먹었대.
나 : (슬픈 음악이 흐른다) 엄마는 닭날개도 못 먹었어.
어린이 : 왜?
나 : 그건 우리 아빠가 드셨거든.
어린이 : 난 외동이라 정말 좋아.
나 : 그러게. 넌 닭다리 두 개 다 혼자 먹잖아.
어린이 : 응. 그리고 나중에 엄마 아빠 재산도 다 내 거잖아.
나 : 안타깝게도... 너에게 물려줄 재산이 없어. 넌 네가 벌어서 살아야 돼.
어린이 : (실망 가득) 엄마,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잖아. 지금부터 엄마 아빠가 열심히 일하면.
초2 학생이 그려준 나의 어린 시절



어린이에게 공부할 이유가 또 하나 생겼을까?

등교 전 아침밥을 먹으면서 나누었던 이 대화가 오늘 하루 아이가 공부할 에너지가 되었으면 한다.  

엄마 아빠의 재산을 노리지 마라. 없다.

오늘 아침의 대화 덕분에 우리 집 철학이 하나 더 생겼다.


지금도 나는 닭다리를 안 먹는다. 어렸을 못 먹어봐서였을까? 여전히 닭다리가 맛있는 것을 모르겠으니 흔쾌히 아이에게 닭다리를 내어준다. 나는 닭가슴살이 제일 맛있다.

문득 물어보고 싶다. "엄마, 엄마는 정말 닭목이 제일 맛있었어?"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만만 vs 만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