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은 May 30. 2023

글에도 총량의 법칙이 있을까?

결론은 말입니다.

지랄 총량의 법칙이 있다고 한다.

말의 뉘앙스는 세지만, 누구나 인생에서 겪는 힘든 일의 총량은 비슷하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자녀 이야기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어느 분은 아이가 어릴 때는 말도 잘 듣고 착한 아이였는데, 30대가 된 아들이 한 번씩 사고를 쳐서 그걸 막느라 힘들다고 하신다. 또 다른 분은 아이가 학교 다닐 때 너무 힘들게 했는데, 어른이 되어서는 알아서 취직도 하고, 용돈도 선뜻선뜻 줘서 마음이 놓인다고 하셨다. 그런 얘기를 들을 때마다 주변에서는 지랄 총량의 법칙을 말한다.


정말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내심 아니었으면 싶은 마음이 있다. 내 아이의 길은 지금처럼 늘 평탄했으면 하는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를 생각하면 이 법칙이 맞았으면 좋겠다. 너무 힘들었던 시간들이 내 인생을 통틀어 지랄 총량의 전부였기를, 그래서 앞으로 내 남은 일생은 꽃길이기를 간절히 바란다.


문득 글쓰기에도 총량의 법칙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물론 이 부분에서 뛰어난 작가님들은 모두 제외다. 그저 ‘나’라는 평범한 사람들에 대한 의문이다. 요즘 나는 회사에서 그날 써야 할 모든 글쓰기량을 소진하고 있는 듯하다. 게다가 두 개의 일을 병행하다 보니 ‘나의 글쓰기’ 영역에 쓸 에너지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다. 글쓰기 총량의 법칙은 핑계다. 그저 하루의 끝 무렵에 나의 에너지가 고갈되었기 때문이고, 그 시간에 글쓰기가 생각난다는 건 나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났기 때문이다.


요즘은 다시 정신 차리려고 노력 중이다. 일에 너무 올인하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며 신경 쓰고 있다. 사실 직원들을 봐도 그렇다. 분주하고 바쁘고 걱정하는 건 나 혼자다. 정해진 디데이에 월차를 냈으니 전날로 디데이를 바꾸자고도 하고, 또 다른 직원은 아직 준비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디데이 전날 월차를 쓰기도 했다. 또 한 친구는 갑자기 디데이 전날 나오지 않아서 물어보니 재택근무 중이라고 했다.


당황하는 나 혼자였다. 나라 문화 차이인지, 세대 차이인지는 모르겠다. 다행히 프로젝트는 이런 상황에도 무사히 끝났다. 문제가 생겼으면 내가 할 말이 많았겠지만, 문제없이 성공적으로 끝나서 할 말도 없어졌다. 조금은 내가 느긋해도 되겠다. 그래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경험으로 또 배워간다.


그날 이후 나도 무리하지 않는다. 눈치 보지 않고 일정을 조정한다. 그렇게 이들(나라든 세대든)의 문화와 정서에 젖어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워라밸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었다. 생각할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하는 거였다. N잡러도 마찬가지. 결국은 끊임없이 얘기하는 시간 관리다. 글쓰기 총량 법칙 따위 운운하지 말자.


어렵다. 인생.

별걸 다. 요즘.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