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돌 Jun 13. 2022

세월

나는 어릴 때 외할머니가 싫었다. 방학이면 엄마는 나를 외할머니에게 맡겨놓고 오래 일을 다녔다. 그게 몇일이었는지 몇 주였는지 모르지만 어린 내게는 매우 긴 시간이었다. 외할머니는 외항선을 타는 할아버지를 기다리며 다섯 자식을 혼자 키우셨다. 얼마나 우악스럽고 당돌했는지 그 자식들이 낳은 자식들인 우리들에게도 공포 그 자체였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시던  장례식장에서 사촌들끼리 그녀의 횡포에 대해 얘기했다. 펄펄 끓는 물에 비명 한번  지르고 매일 목욕을 당해야 했던 , 맞아가며 한글을 배우고 얼굴보다   대접에 가득  장어국을 매일 마셔야 했던일, 그야말로 공포였다.

우리는 요즘 같으면 아동학대로 잡혀갔다며 깔깔 웃었다.


그 무섭던 외할머니가 돌아가셨다. 온몸에 암이 퍼져 곧 죽는다는 말을 듣고 17년을 더 산 뒤였다. 고약하던 할머니는 접시물에 기도를 올리다 교회당에서 손을 모으셨고, 자식만 다섯 키우다 손주 둘을 장가를 보냈으며, 큰 딸 집에 살다 셋째 네로, 그 뒤에는 제일 좋아하는 막내아들네로 거처를 옮겼다. 작은 키로 억척스레 걷던 엄마가 도저히 두 발로는 걸을 수 없는 할머니가 되어서 자식들 곁을 떠났다.


세월은 연약한 것들을 강인하게 하고 가장 크고 번성했던 것들을 가련하게 만든다. 나의 영웅이 자신은 챔피언이 될 수 없는 것을 알고 울 때 나도 같이 울었다. 그 말은 당신의 입으로 뱉았지만 내 가슴에서 맴돌던 것이었다.

얼마나 높이 뛰어올랐나 와 상관없이 우리는 언젠가 떨어지고 만다. 높이뛰기 선수도, 멀리 뛰기 선수도, 날개 달린 새도 각자의 포물선을 그리며 살지만 언젠가는 땅으로 내려오기 마련이다. 그것이 세월의 무서움이자 아름다움이다.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