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대표, 상사 등 회사의 ‘리더'가 이런 화법을 사용하면 어떨 것 같나요? 요즘은 한 조직 안에서도 다양한 세대가 일하고 있고, 다수의 기업 정보 공유 플랫폼들의 활성화로 ‘사내 조직 문화'에 대한 인식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이상적인 사내 문화 조성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죠. 많은 기업이 MZ 세대와 기존 구성원의 소통과 상호 존중을 돕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와중에 2020년, 다소 보수적이라는 제약업계의 편견을 깨고 새로운 인사 제도를 도입한 ‘광동제약'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광동제약은 직급체계 간소화, 호칭 통일 등의 제도를 도입해 기존보다 수평적이고 유연한 소통으로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높였는데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에도 성과주의를 반영하는 ‘스택 랭킹'시스템을 중단하고 내부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투자에 비용을 집중했는데요. 상대평가 대신 절대평가를, ‘피드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관점' 시스템을 도입해 면담 횟수를 늘려 소통을 강화하는 대대적인 개편을 시행하기도 했죠.
새로운 체계를 도입하거나, 사내 분위기 및 문화의 전환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등의 태도는 조직에 스며들 수 없기 때문이죠. 사내에 새로운 변화가 생기게 된다면 그 이유와 취지를 충분히 전달해야 하며, 사내 조직원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시간 또한 반드시 필요한데요. 직원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어떤 부분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면 보다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연봉 제도의 개편, 외부 전문가 영입 등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우리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내 직원들을 위한 복지 도입 등의 변화도 놓쳐서는 안됩니다. 휴식 시간은 업무 시간과 확실히 분리될 수 있도록 존중해 주고, 양질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라운지, 테라스, 휴게실 등 그에 맞는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하죠. 또한 회사에 있는 시간 동안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갖춰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을 갖춘 오피스는 어떤 환경일까요?
사무실도 모자라 화장실까지 직원들이 직접 환경미화를 담당해야 하거나, 빽빽하게 들어선 파티션은 물론 별도 미팅 공간이 없어 회의가 필요할 때마다 외부 커피숍으로 나가야 하는 등 업무 외적으로 신경쓸 게 많은 회사라면 조직 문화가 긍정적으로 형성되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반 임대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공간'에 대한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직원들의 편의나 휴게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선 사무실 혹은 추가 층을 임대해야 하며 이는 곧바로 비용과 추가 계약 문제로 이어지게 되죠. 이 경우 기존 사무실 계약 기간은 끝난 경우, 중간에 추가로 계약한 공간에 대한 계약 기간은 남아 있어 이전이 곤란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거나 계약에 얽매이지 않고 입주만 해도 캔틴이 있는 쾌적한 라운지는 물론 테라스, 회의실, 공유주방과 헬스케어를 포함한 F&B시설*까지 누릴 수 있는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꼭 필요하지만 일반 사무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촬영 스튜디오*, 세미나홀까지 구비되어 있어 멀리 가지 않아도 회사에 필요한 업무를 오피스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죠.
이처럼 기업과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어 긍정적인 조직 문화 형성에 도움을 주는 공유오피스가 궁금하다면, 스파크플러스에서 경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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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지점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