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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데이터를 알아야 소비자가 보인다!

[스플X와이즈앱·리테일·굿즈]



INDEX
1. 소비자 및 시장 분석을 위해 결제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2. 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 분석
- 결제 데이터 기반 전략
- 결제 데이터 활용 분석 사례




1. 소비자 및 시장 분석을 위해 결제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초개인화, AI, 엔데믹 등 여러 요인들로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미래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대응하려면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결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결제 데이터는 소비자의 행동이 가장 분명하게 반영된 데이터입니다. 결제 데이터는 내부 고객 결제 데이터와 소비자 결제 데이터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 결제 데이터는 소비자의 욕망이 실제 행동으로 발현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변화와 시장 흐름을 가장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 간단한 결제 데이터로 알아볼까요?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지급수단별 금액 기준 이용 비중을 살펴보면 19년 대비 21년 기준 모바일카드 비중이 약 2배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수단별 건수 기준 이용 비중도 마찬가지로 모바일카드 비중이 약 3배가량 증가했는데요. 이는 팬데믹 영향으로 모바일 소비가 증가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모바일 소비 급증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웹에서 앱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전략 또는 마케팅의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 분석


결제 데이터 기반 전략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와 시장 현황 및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결제금액, 결제 횟수, 결제수단, 결제자 등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소비자 결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와이즈리테일은 한국인이 많이 결제하는 2,000개 이상의 소매 브랜드의 실시간 결제 데이터를(결제금액, 결제 횟수, 결제자수, 결제수단 등) 제공합니다.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 /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 상품권, 기프티콘, 간편결제 등을 통해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음



먼저 결제 금액의 월별, 일별 데이터를 분석해야 합니다. 자사뿐 아니라 경쟁사의 매출이 일주일 중 어느 요일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지, 하루 중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은 결제가 집중되는지 등을 분석하면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어느 요일에 시작할지, 기간은 어떻게 설정할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결제금액, 결제 횟수, 결제자수의 연령대별 및 성별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세대별 및 성별 소비가 어떤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지, 변화의 흐름 속 어떤 브랜드가 각광받고 있는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기반으로 경쟁사 브랜드 또는 제품 전략을 벤치마킹해 자사 브랜드 또는 제품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가상 계좌 등 결제수단별 비중, 카드사별 비중 등 수단에 따른 비중과 성공률을 지표로 세일즈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데이터로 시장을 분석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첫째, 소비자와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매는 소비자의 가장 강력한 욕망이 반영된 행동이기 때문에 결제 데이터 추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망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둘째, 예측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를 조속히 발견해 위기 또는 기회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영원한 1위는 없기 때문에, 시장 또는 소비자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면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는 위기를 직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쟁사 모니터링으로 시장 점유율 개선이 가능합니다.




결제 데이터 활용 분석 사례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시장 흐름을 분석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배달 시장을 결제 금액으로 살펴보면 팬데믹이 시작된 20년 1월을 기점으로 급성장했는데요. 외식이 어려워진 소비자들이 배달 음식에 소비를 많이 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4월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배달 플랫폼의 결제금액도 하락했습니다.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 /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 상품권, 기프티콘, 간편결제 등을 통해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음



국내 숙박 예약 시장은 팬데믹으로 직격탄을 맞은 것 같았지만 오히려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하며 꾸준히 결제금액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거리두기 해제 이후 여행이 가능해지자 최대 결제금액을 계속 갱신하고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 /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 상품권, 기프티콘, 간편결제 등을 통해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음



이처럼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보여주는 결제 데이터는 소비자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결제 데이터로 소비자와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의 구매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인 약 4만 개 이상의 소비자 데이터로 기업이 소비자와 시장 현황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쿠팡, 토스, 삼성전자, CJ 등 최고의 기업들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 파악, 사업전략 기획,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실시간 소비자 트렌드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검증하고 싶다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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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가치 있다 여기고 최대의 효용을 낼 수 있는 곳에 돈을 쓰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제 데이터야말로 결제 시점의 니즈 또는 트렌드를 가장 잘 보여주는 근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같은 데이터를 보더라도 사람마다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그저 지나간 시점의 보고서라고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데이터를 바탕으로 단기 전략 혹은 1년 동안의 마케팅 사이클을 기획하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양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전략을 세우는가 하는 것은 보는 사람의 몫입니다. 오늘 콘텐츠를 보고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어떤 분야의 결제 데이터인가요? 만약 필요한 데이터가 주어졌다면 어떤 방식으로 해석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한 번쯤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전해드리는 활용 만점 데이터 콘텐츠, 다음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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