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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기업들의 시장 데이터 활용 방법

[스플X와이즈앱·리테일·굿즈]



INEDX
1. 기업에 시장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2. 시장 데이터 선택 시 고려 사항
3. 시장 데이터 활용 방법
- 경쟁사 현황 분석
- 소비자 변화 분석
- 시장 현황 분석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데이터를 성과 측정의 용도로만 활용하거나 내부 데이터만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외부 데이터 즉, 시장 데이터를 내부 데이터와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시장 데이터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떻게 전략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가 고민이실 텐데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시장 데이터 선택 기준, 활용 방법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1. 기업에 시장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부 데이터만으로 시장 및 소비자를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수집한 내부 데이터는 A/B 테스트, 충성 고객 확보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신규 시장 진출 및 경쟁사 현황 분석 등에는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팬데믹과 엔데믹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시장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장 데이터로 고객이 속한 세대, 성별 등 데모그래픽별 데이터를 분석한 뒤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더 완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데이터 선택 시 고려 사항


기업이 시장 데이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데이터 수집(조사) 방법입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면 데이터 편향, 데이터 제공 중단 등의 이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투명하게 데이터 수집 방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앱시장분석, 소매시장분석 서비스는 개인정보 침해 없이 합법적으로 수집한 패널 기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상품분석 서비스는 한국 주요 6개 종합 쇼핑몰의 인기 제품 URL 300만 개를 수집해 제공합니다.

둘째, 데이터 보유 현황입니다. 공공조사가 아닌 민간기업에서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유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시장을 대표할 수 있을 만큼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지는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매달 4만 개 이상의 데이터(앱 8,000개 이상, 소매 브랜드 2,000개 이상, 소비재 30,000개 이상)을 제공해 시장을 충분히 커버하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셋째, 데이터 보유기간입니다. 전략 및 마케팅팀에서는 YoY, QoQ, MoM 추이를 분석해 경쟁사 KPI를 분석합니다. 데이터 보유기간이 짧다면 데이터 활용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경우, 23년 기준 앱 데이터 8년, 결제 데이터 6년, 온라인 상품 데이터 2년을 보유하고 있어 현재 수많은 기업에서 경쟁사 KPI 데이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넷째, 데이터 실시간 제공 여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을 소비자 인터뷰, 재무제표와 같은 전통적인 시장조사로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은 소비자의 행동, 즉 방문, 결제, 구매내역과 같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매일, 매주, 매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이 실시간으로 시장 및 경쟁 현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데이터 활용 방법


경쟁사 현황 분석 
시장 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사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내부 데이터로는 경쟁사 현황을 분석할 수 없지만 시장 데이터가 있다면 경쟁사 분석이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특히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연계해 경쟁사 현황을 분석하면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변화 분석
소비자는 환경, 세대, 기술 등 여러 요인들로 변화하기 때문에 실시간 모니터링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로 모바일 앱 시장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전년 동월 대비 세대별 앱 순위나 MZ세대, 잘파세대 등 특정 세대의 사용자 변화를 팔로업하며 발 빠르게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장 현황 분석
기업이 성공적인 사업 및 제품 전략을 수립하려면 자사가 속한 업종 또는 자사가 진출할 업종의 시장 크기, 기업별 점유율을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 데이터를 활용하면 실시간 시장 현황 분석 및 미래 전망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모바일 앱 시장, 소매 시장의 업종별 리포트를 제공해 기업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시장 현황을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최근 경기 침체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시장 데이터를 통한 정확한 분석과 미래 전망이 필요합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모바일 앱 시장, 소매 시장, 온라인 상품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한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인 4만 개 이상의 데이터를 통해 기업이 소비자와 시장 현황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재 네이버, 카카오, 쿠팡, 토스, 삼성전자, CJ 등 최고의 기업들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를 통해 트렌드 파악, 사업 및 마케팅 전략 기획,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 데이터를 통해 경쟁사 및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싶다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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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산지석(他山之石)과 반면교사(反面敎師)라는 사자성어가 있죠. 의미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다른 사람을 보고 배울 점을 찾는다는 맥락은 동일한데요. 전략을 짜야 하는 직군의 직장인들이 가슴에 새겨야 할 단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경쟁사의 데이터를 통해 잘하고 있는 부분, 아쉬운 부분을 찾았다면 '나의 전략'에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혹은 어떤 부분을 개선해서 반영할 수 있을까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공은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요? 하루하루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 더 나은 전략을 위해 여러분이 분석할 데이터는 무엇인가요?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전해드리는 활용 만점 데이터 콘텐츠, 다음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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