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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에게 브랜딩이란?

스플매거진_9월 첫째 주_에디터스 토크


브랜딩의 사전적 의미는 '소비자의 머리에서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통해 해당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느끼며 충성도 등의 관계가 형성되는데요.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브랜드 인지도’를 갖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쉬우면서도 명확한 것은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을 통한 인지인데요.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통일된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대부분 브랜딩을 진행하게 되면, 로고 및 폰트 등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작업하게 됩니다.



브랜딩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에게 있어 브랜딩은 꼭 필요한 것일까요?
스타트업에게 브랜딩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스파크플러스 또한 그 기로에 서서 고민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때는 바야흐로 2018년도 중순. 5호점 선릉점 오픈 및 시리즈 A 투자유치를 앞두고 빠른 속도로 확장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그 당시 포털사이트에서 ‘스파크플러스’를 검색하면,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보다 자동차 ‘스파크’ 관련 글들이 더 많이 검색되고 있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더더욱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의 그 당시 로고는 Spark+ 였는데요. Spark에 +를 더한 형태이다 보니 +가 심벌로 인식되어, 그 로고를 보면 아무도 ‘스파크플러스’라고 읽지 않았죠. 심지어 구 로고 또한 이미 리뉴얼된 로고였다는 사실!


[스파크플러스로 읽히나요?]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 수 없는 추상적인 브랜딩이 아닌실용적인 로고가 필요해졌습니다그래서 그 당시 브랜드실 크루들이 전 직원 대상 인터뷰를 진행하였고가설 조사를 통해 자체적으로 브랜드 리뉴얼을 위한 작업들을 시작했는데요브랜드 콘셉트부터컬러서체로고타이프까지 내부에서 오롯이 진행하기엔 역부족이라 판단브랜드 컨설팅 회사 더워터멜론에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리브랜딩이 필요한 이유를 설득시키고자 만들었던 자료.jpg]


'더워터멜론'에선 저희가 1차로 취합한 자료를 바탕으로기존 스파크플러스가 가지고 있던 브랜드 비전 및 미션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브랜드 방향성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우선 스파크플러스만의 명확한 브랜드정체성과 이미지가 부재한 터라 브랜드 하우스 개발이 시급했고, 다양한 메시지들이 혼재되어 있어, 브랜드 메시지 사용 기준 및 가이드라인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진행한 브랜드 로고 리뉴얼을 기반으로 한 비주얼 브랜드 자산에 대한 세부적인 운영 방안 마련이 필요했으며, 사용하게 될 모든 접점에서 활용 가능한 브랜드 관련 가이드 라인이 필요했죠.


['더워터멜론'이 제시한 브랜드 방향성: 스파크플러스 브랜드 하우스]


정립할 것이 많았던 만큼, 애정을 가득 담아 작업해 주셔서 일까요? '더워터멜론'에선 인터뷰를 통해 진행했던 컨설팅 프로젝트 중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으로 스파크플러스와의 작업을 꼽아주셨는데요. 서로의 신뢰와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컨설팅 결과를 잘 이해하고 반영되어 여러 공간에 빠르게 적용된 것을 보시곤 뿌듯하셨다는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중 STAY FOCUSED 영문 슬로건을 바탕으로 브랜드 슬로건을 한 번 더 정제해 주셔서 탄생하게 된 버벌 가이드는 1년 반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대로 유지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주얼 브랜딩 작업 또한 컨설팅 결과물을 바탕으로 내부 디자이너가 스파크플러스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조금씩 틀을 잡아가며, 지금도 역시 스파크플러스만의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특성상 인력과 비용에 대한 한계 때문에,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없다 보니 일을 진행할 때 ‘선택과 집중’은 필수입니다. 그 관점에서 보자면 스타트업에게 있어 브랜딩 또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데요.


스파크플러스 또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브랜딩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에 진행하게 되었고이를 통해 스파크플러스를 의미 있게 알릴 수 있게 되었답니다



 스파크플러스 브랜딩 컨설팅사 더워터멜론의 작업기가 궁금하시다면?

https://blog.naver.com/designpress2016/221958524019


 스파크플러스 디자이너 관점에서의 브랜딩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https://brunch.co.kr/@2a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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