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의 생각의 정원 Sep 20. 2022

사춘기가  기회다

사춘기로 힘들어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전에 내가 알던 아이가 맞나 싶게 변한 아이를 보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부모들
도대체 어떻게 반응해야할지 난감해 한다.
물론 대처법은 어려울수 있다.
하지만 사춘기를 극혐하거나 거부하는 마음은 갖지 않는게 좋다.
역설적이게도 사춘기가 가장 큰 역전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제껏 내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혹은 어려운 관계가 있었다면 사춘기를 기회로 뒤집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아동기의 아이의 뇌는 정보수집을 필요로한다.
이 사람의 삶에 다양한 경험들을 수집한다.
그래서 초등때 많은 분야의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춘기에서는 뇌의 가지치기가 시작된다.
이제껏 경험했던 것들 중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지금껏 활성화되지 못했던 분야는 과감하게 뇌에서 삭제된다.
더이상 이 사람에게 필요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사춘기에 경험해보지 못한 감정이나 정서는 평생 느낄 수 없다.

고로 사춘기에 여러가지 감정과 상황들을 느껴보고 판단해 보는 것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하는 것이다.
스펙트럼이 넓은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사춘기에 주목해야한다.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로 하는 것이 아이의 인생의 깊이를 결정한다.

이제껏 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못했다거나 빈틈이 있었다해도
사춘기를 통해서 만회할 수 있다.
사춘기는 어려운 시기인만큼 인생의 큰 기회인 것이다.

고로 사춘기를 잘 활용하길 바란다.

아이가 어떤 인생을 살게 하는지 결정하는데 사춘기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지금부터라도 아이와의 관계와 아이의 정서, 뇌를 만들어 가라.
아이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아이의 가소성이 가장 큰 시기
사춘기가 기회다.

중학교와 사춘기가 궁금하다면 더 자세한 이야기는 유튜브 중학탐구생활
https://youtu.be/IgRYXZJRibs

책으로 만나는 중학생활

매거진의 이전글 2학기학부모상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