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다들 요즘 채용 문제 없으신가요?
안녕하세요,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플랫폼 스펙터입니다.
요즘 HR 인사담당자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질문이 바로 ‘요즘 채용'입니다. 다른 기업들은 채용에 문제가 없는지, 좋은 지원자를 채용하고 있는지, 채용담당자가 겪는 고충은 없는지 고민을 나누고 상담하죠
그런데 요즘 기업들의 채용 상황이 녹록치 않은 것 같습니다.
5년 이하 주니어 구하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IT 인력 구하는게 하늘의 별따기네요 채용을 해도 금방 퇴사하네요.
이 글을 보시는 채용 담당자님들이라면 누구나 요즘 이런 고민을 갖고 계실 겁니다. 특히 스타트업/중소기업 채용이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죠.
그렇다면 왜 스타트업/중소기업 채용이 이렇게 어려운 걸까요?
목차
1. 취업난과 구인난이 공존하는 시대
2. 스타트업/중소기업 채용이 힘든 이유
3.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지금 상황을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취업난과 구인난이 공존하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들은 그들대로 취업이 안되고, 기업은 기업대로 구인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죠.
여러 채용 관련 설문조사들을 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관없이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여러 직군 중에서도 제조업과 IT 직군, 서비스업에서 그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채용 공고를 올려도 지원을 하지 않아 모수 자체가 적은건 예사이고, 기껏 채용을 했지만 1년도 채 되지 않아서 이직을 하거나 퇴사하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요즘 기업들이 주로 생각하는 구인난의 이유로 ‘높아진 구직자들의 눈높이', ‘연봉수준과 복지', ‘뽑을만한 인재가 없어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와는 다르게 지원자들의 평균적인 역량 수준이 많이 올라갔고, 회사에 대한 인식도 과거와는 달라졌죠. 연봉과 복지도 중요하지만 조직 문화와 커리어 성장 가능성도 보는 지원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기업들보다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채용이 유독 어려운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연봉과 복지 등 처우 문제입니다. 대기업/중견기업이나 이미 크게 성장한 스타트업과 비교했을 때, 현실적으로 지원자의 요구를 모두 맞춰주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반면 한창 빠르게 성장해야 하기 때문에, 야근이나 초과근무가 상대적으로 빈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에 높은 근로 강도가 더해지게 되면 지원자의 모수 자체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다른 이유로는 자신과 맞지 않는 조직 문화와 낮은 커리어 성장 가능성 때문입니다. 막상 스타트업에 들어갔는데 자신이 기대했던 조직 문화가 아니고, 커리어 성장 가능성 또한 낮다고 느껴지면 지원자는 과감하게 이직/퇴사를 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장기근속자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이직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한 시대죠. 그래서 지원자들도 한 회사만 바라보는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커리어를 발전시킬 기회가 있는 곳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도 직원들이 희망하는대로 연봉과 복지 혜택을 올려줄 수 있으면 정말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자금 여건이 받쳐주지 못하죠.
그렇다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어떻게 이러한 채용난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더 나은 채용을 위해 다음 3가지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조직 문화와 분위기, 기업 철학을 보여줄 수 있는 채용 브랜딩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채용공고부터 브랜드 콘텐츠, 언론 기사 등을 통해 기업의 직무와 직원들, 조직 문화 등을 노출시킴으로써 지원자가 ’저 회사에서 한 번 일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스타트업/중소기업이 빠르게 성장했을 때, 직원들에게도 그 과실이 돌아갈 수 있도록 확실한 보상안 계획과 의지를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지원자들이 안정적인 대기업보다 스타트업에 지원하는 이유는 바로 스타트업이 성장했을 때 함께 누릴 수 있는 보상과 커리어 성장 때문입니다.
따라서 함께 일하며 회사가 성장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은 무엇인지, 해당 분야에서 커리어를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인지 로드맵을 제시해주면 좋습니다.
마지막은 바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로 조직 문화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는 방법입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해당 지원자가 이전 직장에서 어떤 평판을 받고 있었는지, 근무 스타일이나 성격은 어땠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잘 활용하면 지원자의 성과도 검증할 수 있고, 자사 조직 문화와 맞는 사람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과 근로자의 근무 만족도를 높여 퇴사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채용난과 해결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