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우리에게는 이순신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영화 ‘한산'이 개봉한 이후로 다시 한 번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이순신 장군은 엄격한 규율과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은 한국사의 위인이죠.
경영적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에도 이순신 장군은 훌륭한 CEO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전에 전쟁을 대비한 위기 관리 능력, 정보수집을 바탕으로 한 전략 수립, 실전을 가장한 철저한 전술 훈련, 명확한 전략 목표 수립 등 현대 기업인들이 가져야 할 덕목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영화 ‘한산'에서도 그러한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이 잘 묘사됐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산'에서 주목할만한 이순신 리더십의 특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창의적인 발상을 제시하는 리더
2. 팀원들의 강점을 제대로 활용하는 리더
3. 팀원들의 공을 잊지 않는 리더
‘한산'에서 이순신 장군은 승리를 위한 전략으로 학익진 전법을 제시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학익진 전법 자체가 이순신 장군이 고안해낸 독창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학익진은 육상전 전략으로 전략 자체는 이미 존재했었습니다.
하지만 육상전에서만 사용하던 전략이었기 때문에, 조선군 장수 중 그 누구도 해전에서 학익진을 사용한다는 발상 자체를 하지 못했었습니다. 영화 중에서 장수들이 학익진을 보고 이게 공세인지 수세인지, 이 전략이 정말 옳은 것인지 의구심을 품는 장면이 나오지요.
영화 상에서는 이순신 장군은 기본적인 학익진 전략에 유인 작전까지 더해,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학익진 전략을 구사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이렇듯 이순신 장군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창의적인 발상을 제시하면서 난관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더로서 팀이 위기에 처했을 때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산'의 이순신 장군에게서 그러한 리더의 모습이 잘 묘사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의 운영과 그 날렵함이 삼도 최고라 할 수 있는 사도 첨사 김완
빠른 기동과 백병전에서 그 누구보다 빠르게 적을 제압할 수 있는 순천부사 권준
무사로서의 능력과 돌파력이 우리 수군 최고라 할 수 있는 녹도 만호 정운
영화 ‘한산'에서는 이순신 장군이 학익진도를 직접 그릴 때 각 부하 장수들의 성향과 능력, 특성에 맞게 진을 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순신 장군은 자신의 동료들이 각각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고,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세세하게 파악하고 있었죠.
즉, 팀원들의 성향과 강점을 파악하고 그에 가장 잘 맞는 업무를 배분하는 인력 운영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 역시 리더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이죠.
리더는 혼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팀원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는 자신의 팀원들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그 강점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 분장을 하고 적절한 지시를 해야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강점을 발휘하는 리더십은 상대적으로 적은 전력으로도 최상의 결과를 쟁취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순신 장군은 언제나 부하 장수에서부터 노비까지, 누구나 전공이 있다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그 공들을 자세히 보고했다고 합니다.
영화 ‘한산'에서는 묘사 되지 않았지만 과거 역사 기록들을 살펴보면, 이순신 장군은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의 공을 항상 먼저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이는 리더로서 아랫사람들을 먼저 챙겨주는 솔선수범함을 보여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리더로서 효율적인 업무 분배와 객관적인 판단력도 중요한 역량이지만, 팀원의 공과 성과를 잊지 않고 챙겨주는 것 역시 중요한 리더의 덕목입니다.
이것은 서번트 리더십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팀원의 성과를 챙겨주고 함께 성장 할 수록 팀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팀 전체를 더욱 동기부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언제 어떤 일을 하든 팀원들의 공과 성과가 있다면, 리더가 직접 이를 칭찬하고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영화 ‘한산'으로 알아본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다시 보니, 이순신 장군은 분명 현대에 다시 태어나셨다면 기업의 CEO로서도 훌륭한 모범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리더십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오늘 이순신 장군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공부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