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n 29. 2022

잘못하면 평판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최악의 퇴사 매너

커리어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평판조회 서비스 전문 플랫폼 스펙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사할 때 잘못하면 평판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최악의 퇴사 매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퇴사가 결정되면 좋은 평판을 위해서라도 회사와 퇴사 절차에 대해 깔끔하게 협의해야 합니다.


만약 평소에 평판이 좋았어도 아래에 설명할 퇴사 비매너 행동들을 보여주게 되면, 추후 평판조회 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퇴사 매너와 퇴사 매너가 중요한 이유, 그리고 꼭 지켜야할 퇴사 매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최악의 퇴사 매너들
2. 퇴사 매너가 중요한 이유 = 평판조회
3. 지켜야 하는 퇴사 매너들






1. 최악의 퇴사 매너들


기업에서 정말 좋지 않게 생각하는 비매너 퇴사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021년 8월 사람인이 기업 2,246개사를 대상으로 ‘비매너 퇴사자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 10곳 중 9곳이 비매너 퇴사자가 있었다고 응답했습니다.


기업들이 응답한 비매너 퇴사 행동은 총 5가지가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응답이 많았던 비매너 퇴사 행동 상위 3개는 바로 ‘갑작스러운 퇴사 통보(34.1%)’, ‘인수인계 제대로 안함(18.9%), ‘근태관리, 업무 태도가 불성실해짐(10.6%)’이었습니다. 그 뒤로 ‘동료 직원들에게 퇴사, 이직 권유’, ‘회사 기밀, 내부자료 유출’등의 행동을 응답했습니다.



2. 퇴사 매너가 중요한 이유 = 평판조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퇴사 매너가 정말 중요한 이유는 바로 평판조회 때문입니다. 이직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채용 전에 전 직장 평판조회를 실시합니다. 평판조회가 무엇이고 어떤 질문을 물어보는지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평판조회는 해당 지원자가 기업에 들어와서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인지 전 직장으로부터 평판을 듣는 단계입니다. 평판조회 단계에서 전 직장 담당자가 지원자에 대해 안 좋은 평판을 얘기하면, 면접 결과와는 별개로 채용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사람인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비매너 퇴사자에 대한 평판조회에 대해서 ‘솔직하게 모두 말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무려 44.4%를 기록했습니다. ‘간간히 언급한다’가 49.2%를 차지했고, ‘말하지 않는다’는 6.4% 뿐이었습니다.

즉, 평판조회 시 최소 절반 이상 기업이 해당 지원자의 비매너 퇴사 행동에 대해 언급한다는 뜻입니다. 왜 우리가 퇴사 때 비매너 행동을 하면 안되는지 이 설문조사 결과가 모두 설명해주고 있죠.



3. 지켜야 하는 퇴사 매너들


퇴사를 하게 되면 성공적인 평판조회를 위해 최소한 다음 3가지는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회사와 퇴사 일정 조율하기

먼저 회사와 협의를 통해 퇴사 일정을 조율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퇴사를 하기로 결정을 내렸다면 늦어도 한 달 전에는 직속 상사에게 먼저 알리고, 퇴사 날짜를 협의하거나 알려야 합니다. 


퇴사를 통보하는 방식은 문자나 서면이 아닌 직접 대면해서 전달해야 합니다. 이건 다들 기본 중의 기본인건 아시죠?!



2) 인수인계 철저하게 하기

다음으로 자신의 업무를 담당하게 될 부사수나 동료 직원에게 인수인계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만약 당장 업무 인수자가 정해지지 않았다면, 담당했던 업무 관련 파일들을 따로 분류하고, 업무 진행 과정과 노하우를 메뉴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인수자가 정해졌으면 최소한 일주일 정도는 인수인계 회의를 하고, 거래처 미팅 등 실제 업무를 같이 진행하면서 업무 습득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철저한 근태 관리 및 회사 험담 하지 말기

마지막으로 퇴사일까지 출퇴근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근태 관리를 철저히 하시고, 회사 내외에서 회사에 대한 험담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태 관리와 회사 험담을 하지 않는 것은 그 회사에서의 마지막 이미지이자 앞으로 끝까지 기억될 모습입니다. 아무리 평소에 직장 생활을 잘 했어도 마지막 모습이 실망스러우면, 그 사람에 대한 평가도 좋을 수가 없습니다.


퇴사일이 정해졌기 때문에 정도 미련도 없을 수 있지만, 나 자신의 평판과 남아있을 사람들을 위해서 마지막까지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 평판 관리가 정말 중요한 이유와 꿀팁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