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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Sep 12. 2023

우리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고 싶다면?

HR 인사이트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요즘은 능력 있고 역량이 뛰어난 인재만큼 기업의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사람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업도 사람들이 모인 조직인만큼, 업무 성향과 근무 태도가 잘 맞는 사람들이 모이면 더 좋은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죠.


조직 문화에 맞는 인재 채용은 예전부터 기업들의 큰 고민거리였습니다. 그래서 직원과 조직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조직 관리 이론도 있었어요. 이를 심층 인터뷰와 인턴 등 지원자를 검증하는 과정에 접목하는 기업들도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직원과 기업 간의 조직 적합도를 체크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요즘 글로벌 기업들은 어떤 방식으로 이를 확인하고 있을까요?



목차
1. 조직 적합성을 보는 3가지 기준 : 사람, 직무, 조직
2. 직무에 맞는 사람? 조직에 맞는 사람?
3. 많은 글로벌 기업은 이렇게 채용하고 있어요






1. 조직 적합성을 보는 3가지 기준 : 사람, 직무, 조직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지원자의 조직 문화 적합도를 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성격이나 특성에 관해 알아야 합니다.


조직 적합성을 보는 이론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이론은 바로 ‘홀랜드 코드(Holland Code)'라고도 불리는 심리학자 존 홀랜드의 ‘성격유형이론'입니다.


존 홀랜드의 ‘성격유형이론’에서는 구직자의 유형을 총 6가지(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 등)로 나누는데요, ‘성격유형이론’은 오늘날에도 지원자의 성향과 조직 적합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존 홀랜드는 구직자와 기업 간의 관계를 ‘사람', ‘직무', ‘조직' 등 세 가지 기준으로 설명했는데요, 여기서 나온 이론이 바로 ‘성격-직무 적합성 이론'과 ‘성격-조직 적합성 이론'입니다.



2. 직무에 맞는 사람? 조직에 맞는 사람?


‘성격-직무 적합성 이론'‘성격-조직 적합성 이론'에 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성격-직무 적합성 이론(Personality-Job Fit Theory)

성격-직무 적합성 이론은 직무 특성과 개인의 성격 특성에 기반합니다. 개인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갖춘 정도, 또는 개인의 능력과 욕망이 직무 특성에 일치하는 것을 성격-직무 적합성 또는 개인-환경(P-E) 적합성이라고 합니다.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성격-조직 적합성 이론(Personality-Organization Fit)

성격-조직 적합성은 개인과 조직 간의 관계에 기반합니다. ‘개인과 조직 중 하나가 상대에게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거나, 서로 유사한 근본적인 특성을 공유하거나, 둘 다일 때 발생’합니다(Kristof, 1996). ‘조직의 가치, 목표, 성격 등이 개인과 일치되거나 적합한 정도’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만약 구직자가 성격-직무 적합성이 좋은 사람이라면 직무 특성과 성격이 잘 맞을수록 이직률, 스트레스, 결근, 낮은 직무 만족도가 모두 감소합니다. 그러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이것이 조직에 대한 헌신과 직장에 대한 만족도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성격-조직 적합성이 좋은 사람이라면 성격과 조직 문화가 잘 맞거나, 조직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조직 로열티가 높더라도 직무 역량이나 직무와 성격 간의 적합성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직장에서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지, 조직 문화적으로 맞는 사람인지 보기 위해서는  성격-직무 적합성과 성격-조직 적합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많은 글로벌 기업은 이렇게 채용하고 있어요


가장 이상적인 케이스는 바로 성격-직무 적합성과 성격-조직 적합성을 적절하게 갖춘 구직자가 지원하는 것이겠죠.


많은 글로벌 기업은 이를 검증하고 최적의 지원자를 찾기 위해 다양한 채용 프로세스들을 테스트해 왔는데요,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검증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인적성 검사

상황 판단력, 적성 검사, 심리 측정 분석 등을 사용하여 후보자의 인성과 적성을 검사합니다. 대표적인 조직 적합도 검사 도구로 서면 테스트나 AI 적성 검사 등으로 검증합니다.



인턴 제도

정규직 채용 전 평균 6개월 정도 인턴을 두어 함께 근무하면서, 지원자의 직무 및 조직 적합도를 검증합니다. 국내에서는 전환형 인턴 제도로 많은 기업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견학

편한 시간에 사무실에 초대하여 업무 외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기존 임직원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관찰합니다. 이를 통해 양측이 업무 환경을 이해하고 스스로 판단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리 기업 조직 문화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실제 직무 담당자로서 직무·조직 적합도와 업무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이전 직장 동료와 인사권자로부터 지원자의 평판을 조회합니다. 지원자의 답변과 평판 내용이 일치하는지, 인터뷰 과정에서 파악하지 못한 점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1차 면접 이후 레퍼런스 체크를 하는 기업이 무려 52.7% (출처 :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 통계)

최근에는 인터뷰 전에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로는 지원자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 없고, 지원자에 관한 정보가 많을수록 인터뷰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지원자의 성향과 업무 역량 평가, 업무/커뮤니케이션 성향에 관한 주변 평판을 파악해서 회사와 잘 맞는 사람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중요한 부분을 인터뷰에서 검증하는데 레퍼런스 체크를 활용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우리 기업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기 위한 팁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기업이 이직과 채용 퀄리티 저하로 큰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조직 적합성 이론과 다양한 채용 솔루션들을 활용하면, 적합한 직원을 채용하는 데 있어 기업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확실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링크드인 아티클, Finding the best Employer-Employee 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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