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펀지의다짐 11시간전

책 머리에 : 헛똑똑이의 반란이 시작되다

직장생활에서 진정한 '똑똑함'이란 무엇인가?

성공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과 태도에서 비롯된다.



이 책을 통해 직장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헛똑똑이'의 모습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제 모습이기도 합니다. 완벽해 보이려 애쓰고, 실수하지 않으려 노심초사 노력하며,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우리의 모습 말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쏟고, 진정한 것들을 놓치고 있을까요?


진부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직장 생활은 단순히 생계를 위한 활동 그 이상입니다. 그곳은 성취감을 느끼고, 동료들과 협력하며, 개인적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장입니다. 그러나 그 안에서 진정한 똑똑함이란, 단순히 지식과 능력을 뽐내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함께 추구하는 것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우리는 급박한 현실이나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이 단순한 진리를 잊곤 합니다.


이 책에서는 제가 대기업부터 스타트업, 제조업, IT 기업, 마케팅 기업 등 25년간 다양한 형태의 기업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실제로 겪었던 일화와 지켜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헛똑똑이들'과 '똑똑이들' 그리고 '똑똑이가 된 헛똑똑이들'의 일화를 보면서, 똑똑하게 일하는 법 그리고 더 나은 인생을 사는 법을 모색해보고자 했습니다.


‘헛똑똑이의 반란’은 이 책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는 여전히 배워야 할 것이 많고, 변화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매일의 작은 선택과 행동이 모여 우리의 직장 생활을, 더 나아가 인생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반란은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가 매 순간 내리는 선택에서 시작됩니다.


더 이상 '헛똑똑이'로 남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진정한 의미에서 똑똑한 사람으로,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살아갈 것입니다. 반란은 계속됩니다. 그리고 그 반란의 끝에는 더 나은 자신과, 더 나은 직장 생활, 나아가 더 나은 인생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마치고 나서도, 저의 반란은 계속될 것입니다. 당신도 동참하시겠습니까? 직장에서, 그리고 삶에서 진정한 똑똑함을 보여주는 그 길에 이 책이 작은 길라잡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마음을 열고 배우자, 사랑으로 깊게 생각하자, 좋은 변화를 만들어 가자!
Let's get it!
- 스펀지의 다짐 -

월요일 연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