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Aug 25. 2021

바꿔야 할 사람은 오직 자신뿐.

비 오는 날  부추전 먹은 썰

나는 아침마다 필사를 한다.

오늘로 필사 872일째.


그날그날 꼭 필요한 메시지가  신기하게도 아침 필사 책에 나타난다.

이 메시지는 이틀 전 필사 내용이다.

가끔 우리는 배우자의 어떤 부분이 마음에 안 들 때가 있다.

나는 정리를 잘했으면 좋겠는데  상대는 치우는 것을 싫어한다던가.

나를 조금만 도와줘도 좋겠는데 꿈쩍도 안 한다던가.

정말 사소한 일들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감정의 골이 깊어진다.


나도 한때는 나의 부족한 점은 생각하지 않고  상대를 바꾸고 싶었다.

이것만 고치면, 이것만 개선하면 더 잘해줄 텐데~더 사랑해줄 텐데~

네가 나를 사랑하면 이 정도는 해줄 수 있는 거 아니야?


그런데 지나고 보니 이 모든 게 욕심이고 조건이 붙은 사랑이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사람 잘 안 바뀐다. 자신이 스스로 바뀌고자 하지 않는 한.

그걸 깨닫기까지 많은 상심과 분노의 시간이 있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그 스스로 원하는 모습으로 살게 하겠다고  다짐한 게 작년쯤이려나.

내 마음을 공부하고 내  내면을 돌아본 후에야  나도, 상대방도  진정으로  다름을 인정하게 되었다.


비 오는 어제.

결혼 후에 집에서 대로 못 먹어 본 음식 중 하나가 '전'이었다. 전을 부친다는 게  요리 초보인 나에게는 어려운 일이라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그런데 말이다.

오래간만에 일찍 온 신랑이 애호박 된장국을 끓여주고 남은 호박과 부추로 전을 만들어주었다!!

심지어 고구마튀김도 말이다!!

맛도 맛이지만,  우리 가족을 위해  요리를 해준 것 자체가 너무 고마웠다.

부엌 근처에도 안 가던 사람이 말이다!


누군가를 바꿀 생각  하지 마라. 그냥 자신을 바꾸는 게 가장 쉽다. 그렇게 서서히 자신을 바꾸다 보면 그 모습을 본 누군가도 바뀔 수 있다.


어제 된장국, 고구마튀김, 부추 호박전 맛있었어요. 고맙고 사랑합니다.


P.S: 전화번호부 남펴니가 내펴니로 이름 바뀜

먹을 거에 엄청 약한 여자



작가의 이전글 육아서와 진짜 육아는 다른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