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포츠 마케팅 기획법] 탈 스포츠적 사고하기 Ⅲ

by 박재민

이 글은 스포츠 마케팅 기획 전반을 다룬다. 첫번째 시간에는 스포츠에도 결국 컨셉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두번째 시간에는 관찰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스포츠도 결국 대중들이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컨셉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컨셉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사물을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기본이다. 관찰을 통해 자신이 기획하려는 스포츠 컨텐츠가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출발이 쉬워진다.


이번 시간에는 탈 스포츠적 사고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잠시 스포츠를 떠나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관찰하는 것이다. 무궁무진한 기회와 가능성이 보일 것이다.

<스포츠 마케팅 기획 공식 4단계>


첫째. 결국 컨셉이다.

둘째. 관찰은 기본이다.

셋째. 탈 스포츠적 사고

넷째. 전지적 작가 시점 유지



셋째. 탈 스포츠적 사고


스포츠 종목에 대한 관찰을 어느정도 마쳤으면 이제 잠시 스포츠를 떠나 생각할 시기다. 스포츠 경기는 크게 농구배구야구처럼 한눈에 전체를 관람할 수 있는 경기와 골프, 마라톤, F1, 스켈레톤 처럼 전체 경기 중 일부만을 관람할 수 있는 종목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Golden State Warriors - Oracle Arena
185047watk81fa0a6agian.jpeg Formula 1 Spanish Grand Prix Racing Track Circuit


전자처럼 경기장 크기가 작으면 관중들은 경기 자체에 더욱 집중하게 되는데 이는 무대 집중도가 높은 공연이나 뮤지컬과 같은 행사가 도움이 된다. 본 공연 전 감초 역할을 하는 배우들의 바람잡이 역할이나 공연 중 관람객과 교감하는 방식 막과 막 사이 활동들을 유심히 관찰해 본다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오페라 글라스, 마티네 공연(마티네 평일 낮에 하는 공연), 인터미션(1막 2막 사이 텀으로 앞뒤좌우 좌석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경우 직원에게 알릴 수 있다.), 커튼콜, 촬영 허용 시점, 도착 지연 시 별도 마련된 좌석 착석, 박수 타임. 시작 하는 방식(대게 음악감독의 수신호에 맞춰 시작한다.)등이 그것이다.


아이스하키, 피겨, 테니스 같은 종목은 경기 중 입장이 제한되는데 이런 경우 뮤지컬 공연장에서 벌어지는 외부 활동들을 유심히 관찰에 보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전체 경기 중 일부만을 관람할 수 있는 종목은 놀이동산theme park 운영방식이 도움이 된다. 티켓을 판매하는 방식(ticket), 입장 방식(Single rider), 놀이동산 곳곳에 펼쳐지는 부대행사들은 광활한 장소에서 펼쳐지는 스포츠 이벤트를 좀더 짜임새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image.png?type=w1

골프는 약 30만평 광활한 부지에서 펼쳐지는 경기로 관중들이 18홀 곳곳에 펴져 있는데 여러 놀이기구가 산재해 있는 놀이동산과 비슷한 환경이다. 유니버설 스튜디오나 디즈니랜드와 같은 큰 테마파크는 많은 관람객들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커다란 무대가 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캐주얼 한 공연이 수시로 열린다. 이는 다양한 니즈를 가진 고객들에게 최소한의 만족도를 보증하게 된다.

18PB_0722

최근에 열린 제네시스 오픈에서는 다른 골프대회에서 볼 수 없는 커다란 간이 무대가 설치되어 많은 뮤지션들이 무대위에서 공연을 했다. 음악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아이템이다. 탈 스포츠적 사고 방식이란 스포츠를 완전히 떠나라는 뜻이 아니다. 스포츠를 염두 해 두되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제네시스 오픈

다양한 공연 컨셉으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 흠뻑 쇼는 가장 더운 여름에 펼쳐지는데 음악과 함께 온몸이 흠뻑 젖을 정도로 물을 뿌려대며 즐기는 공연이다.

201195282_1280.jpg 싸이 흠뻑쇼

야구 행사 기획자라면 관중들 집객이 가장 떨어지는 가장 더운 여름날 야구장에서 물을 뿌리며 노는 행사를 기획해 볼 수 있다. 싸이 올나잇스탠드를 관람한 기획자라면 컴컴한 어둠을 헤치며 달리는 나이트 런(night run)행사를 기획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스포츠 행사장을 벗어나 대중들이 좋아하는 축제, 공연, 뮤지컬, 콘서트 등을 유심히 관찰한다면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것이다.


이상.


글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 글은 4회 분량으로 신문사 특별 기고를 통해 먼저 선보였습니다. 다음 글이 궁금하시다면 4편인 <스포츠 마케팅 기획법 - 전지적 작가시점 유지> 를 클릭해 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골프와 당구가 닮아있는 13가지 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