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 리더십

사무엘은 이스라엘 민족의 영적 각성을 이끌었고 왕정으로 국가 체계를 전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사무엘은 어떠한 사람이었기에 그러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을까?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영적 각성을 이끌고 그들을 거룩하게 하였다. 오늘날의 조직개발 관점에서 본다면 진정성있는 미션과 핵심가치에 헌신된 조직문화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무엘은 핵심가치에 근거한 실제적이고 철저한 실천을 요구했다.


사무엘은 블레셋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전쟁은 이스라엘의 각성 직후에 발발하였다. 거대한 변화의 초기에 부딪힌 엄청난 시련이었다. 흔히 조직은 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난관에 부딪힌다. 그 난관을 뚫고 나가지 못한다면 변화는 좌초하고 말 것이다. 변화관리에서는 단기적인 성공 경험이 변화 추진의 동력이 된다고 강조한다.


사무엘은 전 국토를 순회하며, 재판을 열어서 민족을 다스렸고, 종교의식을 거행했다. 현장과 유리된 경영자 중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긴 리더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현장 중시 경영은 대단한 성실과 솔선수범을 요구한다. 그는 참으로 백성을 섬기는 리더의 본을 보인 것이다. 백성이 자신을 섬기도록 하지 않았고, 백성이 있는 곳으로 갔으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르치는데 온 힘을 쏟았다.


그런데 사무엘이 행한 대단한 모든 업적은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을 올려놓는 정도의 것으로 보인다. 민족의 각성, 전쟁의 승리, 백성을 다스리는 권위는 하나님의 역사가 아니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단지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이 감당해야 할 시대적 사명이 무엇인지를 알았고 그것에 겸손히 헌신한 사람이었다. 자신을 내세우지도 자신을 기리지도 않았다.


그는 예수님의 사역을 앞서서 준비하였던 세례 요한과 같이, 다윗 왕을 준비하는 시대적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신을 대하는 서로 다른 마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