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색의 시간 Apr 02. 2023

목표를 찾아가는 명상

번뇌인간의 명상일기 38


명상을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하자면

모든 것을 다 비워내고 영혼과 만나는 명상과

질문이나 화두를 세워 답을 찾는 명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나는 첫번째 명상, 모든 것을 다 비워내고 영혼과 만나는 명상을 추구해왔으나

요즘은 회두를 세워 답을 찾는 명상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답을 찾고 싶은 게 생겼다는 뜻이다.


지금보다 10배 더 나은 삶을 위한 명상 이라고 제목을 붙일 수 있다.

그에 대한 답을 명상 속에서 찾아가는 거다.

오늘 명상 속에서 떠오른 것들은

되게 많았다.

일단 그것들을 해보면 되는건데

내가 아직 실행에 옮기지 않은 것들이다.


그게 되려나 싶은 마음은 버리고

일단 행동으로 옮겨봐야지.

내 명상 속에서 떠오르는 답들을 

따라가보려 한다.


할 수 있어.

화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10분을 하지만 1분인 명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