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봄 Oct 29. 2019

도전하지 않는 삶도 기분이 좋다

프로도전러와 선택 장애자의 기로에서 벗어나기

골드코스트

 나는 사소한 도전을 즐기는 편이다. 나의 도전이란 정말이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소한 수준인데, 가령 이런 것들이다.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고를 때 신상품이 눈에 띄면 사서 마셔보는 것, 직장이나 집 근처에 새로운 식당이 생기면 한 번쯤은 방문해 보는 것, 자주 가던 식당에서도 신메뉴가 나오면 하나 주문해 보며 소소한 평가를 하는 것 정도다. 이러한 성향은 음식뿐 아니라 생필품이나 사무용품 등 소모품을 살 때도 그대로 적용된다. 기왕이면 안 써본 것을 골라서 써보고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알아가는 재미가 사는 맛 아니던가. 옷과 신발을 살 때도 `한 번쯤은 이런 옷도 입어볼까?` 싶은 새로운 디자인이나 컬러를 시도해보곤 한다. 이런 사소한 도전쯤, 누구나 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나와 정반대인 남편을 만나면서 `헉, 이런 사람도 있네` 하며 개안(開眼)을 했다. 내 남편은 사소한 도전보다는 `실패 없는 선택`을 선호한다. 음식점에 가더라도 늘 먹는 메뉴를 고른다. 편의점에서도 `전통의 음료`(?)나 간식을 구매하고, 문구점에 가서는 늘 쓰는 펜을 산다. 기존에 경험하지 않은 새로운 물건을 살 때는 온라인 리뷰나 주변인의 평가를 참고한다. 무척 평온하지만 한편으로는 무지 재미없어 보이는 이 남자가 바로 내 남편이다.


지금으로부터 5년 전, 결혼 3개월 차 파릇파릇한 신혼의 우리는 호주로 여행을 떠났다. 우리 부부는 거의 다투지 않는 편이라, 함께 살면서 부부싸움을 한 경우는 다섯 손가락 안에 꼽는데, 그중 한 번이 이때다. 당시 우리는 호주 휴양지인 골드코스트에서 특히나 지라시 스시가 맛있다고 소문난 숙소 근처 일식집을 구글 지도를 뒤져가며 열심히 찾아갔다. 자리에 착석 후, 나는 말했다. "메뉴 하나는 지라시 스시를 시키고, 다른 건 뭐 시키지?" 남편은 내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듯이 답한다. "지라시 스시 두 개 먹으면 되잖아?" 아니, 이게 무슨 소리지. 내 평생 호주에, 또 골드코스트에, 그리고 이 작지만 보석 같은 식당에 다시 찾아올 일이 또 있을까. 그럴 확률이 낮다면 처음이자 마지막 방문이 될지도 모르는 이 식당에서 최대한 많은 메뉴를 경험하는 것이 지당하지 않은가. 내가 이러한 주장을 펼치자 남편이 반격한다. "다시 찾아올 일 없는 이 식당에서, 가장 맛있는 메뉴가 뭔지를 알아 와 놓고 왜 다른 메뉴를 시켜야 해? 나는 실패 없는 메뉴를 시켜서 온전히 한 그릇을 먹고 싶다고!"



지라시 스시

 결국 내 고집으로 두 가지 메뉴를 시켰으니 나의 승리라고 할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내 패배였다. 이미 식전에 기분이 상해 여행지에서의 시간을 낭비했을뿐더러, 내가 시킨 다른 메뉴는 평범하기 그지없는 맛이었다(뭘 시켰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제 와서 이날의 싸움을 되짚어보면서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내 소소한 도전이란 나의 선택 장애, 혹은 결정장애를 좋게 포장한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것이다. 물론 상대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기도 하지만, 확실한 취향이 없어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갈팡질팡 방황하는 것 역시 사실이다.


 작가이자 미니멀리스트 주부 야마구치 세이코는 `버리고 비웠더니 행복이 찾아왔다`는 제목의 저서에서 물건을 줄여나가다 보면 선택의 기준이 생긴다고 했다. 만약 가방을 사려고 해도 색깔과 모양 크기 등 몇 가지 조건을 비교하고 검토해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데 이때 선택의 기준이 없으면 마음에 드는 가방을 쉽게 찾을 수가 없어 시간과 수고를 감내해야 한다. 하지만 수많은 물건을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물건 중 하나를 선택하는 작업을 반복하면 일정한 가치관이 정해지고 선택의 기준이 저절로 만들어진다. 그렇게 `결정장애`가 치유된다.


 떠올려보면 기준 없이, 취향 없이 사게 된 `도전적인 물건`이 완벽하게 내 마음에 드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 같다. 사실 크게 고민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만큼 고가도 아니었기 때문에 큰 고민 없이 지갑을 열었던 것뿐이다. 간혹, 기대 이상의 품질이나 맛에 만족했던 경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저 그런` `한 번으로 족한` 구매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만족도가 낮은 구매로 인한 결과물인 이들이 내 책상과 위장을 차지했기 때문에 내가 잃어버린 시공간도 분명히 존재한다. 이것 역시 내 호기심에 대한 기회비용인 셈이다.


 그래서 미니멀리스트들은 필요한 제품, 혹은 원하는 제품을 찾아낸 뒤 이를 `반복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일상이 심플해지고 마음이 가벼워지는 미니멀 라이프 아이디어 55`(저자 미니멀리스트 미쉘)라는 책에서는 미니멀 라이프 아이디어 중 하나가 마음에 드는 물건은 주저 없이 반복 구매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것이 옷이든 생필품이든 음식이든 말이다. `잡동사니 정리의 기술`이라는 책에서는 물건을 처분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이 물건이 없어지면, 오늘 당장 똑같은 물건을 구매하게 될까?`라는 질문을 던져보라고 했다. 나 자신에게, 내 삶에 맞는 최상의 물건을 찾았다면 굳이 새로운 도전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호기심이 종종 구매 실패로 인한 비용·공간 낭비라는 기회비용을 촉발한다면, 반복 구매는 이러한 기회비용을 확실히 줄여준다. 기회비용이 줄어들면 자연스레 `가성비`가 높아진다. `옷을 사려면 우선 버려라`의 저자 지비키 이쿠코는 일주일에 몇 번이고 입고 싶은 아이템을 찾았다면 디자인은 같지만 색깔이 다른 옷을 한 개 더 사기보다는 색상과 디자인이 완전히 같은 옷을 하나 더 사는 게 훨씬 실용적이라고 말한다. 마음에 쏙 드는 옷을 찾고 나서 색깔만 다른 옷을 하나 더 구입했을 경우 그 옷을 거의 입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게 그의 경험이 담긴 조언이다. 같은 옷 두 벌을 사서 더 자주 입는 것이 가성비에 부합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사소한 도전을 포기한 덕(?)에 소소한 즐거움을 잃어버린 게 아쉽지 않으냐는 질문을 누군가가 던진다면 나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어느 날의 남편이 내게 했던 말로 질문에 대한 답을 대신해도 될 것 같다. 역시나 먹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에 조금만 더 먼저 수긍했더라면, 나의 호주 여행은 조금 더 많이 즐거웠을 텐데….


 "세 보지는 못하겠지만, 내가 살면서 외식을 몇 번이나 더 하게 될까. 무작정 아무 곳이나 들어가서 새로운 메뉴를 선택했다가 실패해 기회를 날려버리는 것보다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식당에서 좋아하는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먹는 것이 더 즐거울 것 같아."



매거진의 이전글 아기 옷 산에서 탈출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