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책장봄먼지 Apr 09. 2024

4년 만의 재발견

방구석 재발견1

방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거기 있었을 뿐이다.


"낡은 집에 이사 왔으니 어쩔 수 없겠구먼."


220 볼트 콘센트 하나에 110 볼트 콘센트 하나. 아무리 오래된 아파트라지만 그렇게 선견지명이 없을 수가 있었을까. 110 볼트라니.. 방 하나에 콘센트 한 부분만 쓰자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영 불편하네."

이런 혼잣말을 4년째 하고 있던 나는 그날도 언제나처럼 3m짜리 기다란 멀티탭을 이리저리 옮기며 내 방을 떠돌았다. 머리를 말릴 때도 멀티탭을 끌어오고, 전기방석을 켤 때도 멀티탭으로 줄넘기를 하듯 춤을 췄다. (멀티탭을 아예 모서리 디자인으로 만들어 버릴 수밖에 없었다.)


(110볼트는 전 주인이 막아 놓았다.)


그런데...


봄맞이 대청소 후 4년 만에 책장을 과감히 다른 벽면을 옮기고 나서 한숨 돌리며 방에 우두커니 앉아 있다 보니 못 보던 것이 눈에 띄었다.




저게 뭐야? 설마 콘센트???

내 방에 220 볼트짜리 콘센트가 두 군데 있었다는 것을 이제야 눈치챘다.

이사 온 지 무려 4년 만!


이삿날 당일 은행 일로 내 방을 미처 돌보지 못했다. 다른 가족들이 그런 나를 대신하여 사전의 계획대로 책장을 미리 배치해 두었다. 내가 내 방에 들어섰을 때는 이삿짐센터에서 이미 내 책장에 책을 가득 채운 후였다.


4년 만에 보는 방구석의 콘센트.

낯설디낯설다. 가까이 두고도 몰랐고 옆에 있었지만 없는 듯 굴었다.



살면서 정말 '내가 다 안다', '내가 널 안다'라는 말을 함부로 할 수 없겠구나. 콘센트 하나를 보면서 이런 사소한 진리 하나를 문득 깨닫는다.



방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거기 있었을 뿐이다. 다만 나의 오해였던 것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돌아보고 내다보고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