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수림 Feb 05. 2018

머리가 맑아지는 상큼 시금치 주스

채소의 왕, 시금치의 재발견

어떻게 탄생했나?


  저의 아주 오래된 환자분이자 지금은 친언니 같은 존재이기도 한, K님을 위해 만들었던 주스예요. K님은 몇 년 전, 만성 진행성 뇌혈관 질환인 모야모야병 진단을 받았었고, 뇌혈관 수술까지 받았었답니다. 정기적인 병원 검진을 앞두고 컨디션 증진을 위해 직접 만들어드린 주스입니다. 


재료


시금치 한 움큼, 셀러리 줄기 한 대, 키위 한 개 



만드는 법


재료들을 모두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소리에서도 청량감이 느껴집니다.



완성



이 주스를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는 이유?


  겨울철에 특히 맛있는 시금치는 혈관에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혈관 중에서도 뇌혈관 질환에 굉장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의 독소'라고도 불리는 호모시스테인은 뇌나 심장으로 가는 혈관을 손상시켜서 치매, 심장마비, 뇌졸중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시금치에는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답니다. 게다가 비타민도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가 거칠 때 먹으면 좋고,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옥살 산염(oxalate)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과다 섭취하면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하루 500g 이상 정도로 먹는 것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셀러리는 테르펜 성분 때문에 특유의 소나무향과 레몬 향 같은 것이 나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야채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비타민 A, B1, B2,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채소입니다.


  키위에도 셀러리처럼 식이섬유가 많으며, 특히 키위 속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장의 숙변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키위 속 가용성 식이섬유는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키위에는 검버섯과 잡티 생성을 막아주는 성분도 들어있어 시금치와 셀러리, 키위로 만들어진 상큼 시금치 주스는 머리뿐만 아니라 피부도 맑아지게 만들어주는 착한 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체질에 좋을까?


  머리가 맑아지는 상큼 시금치 주스는 모든 체질이 즐길 수 있는 주스입니다. 체질에 상관없이 즐기시되, 일부 극히 예민한 사람들은 셀러리의 방어용 화학물질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며, 키위의 옥살산칼슘 결정체 때문에 입과 목구멍에 자극감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무슨 맛인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비트의 매력뿜뿜, 레드벨벳 주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