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 Feb 10. 2022

독일에 와서 쓰레기 문제로 메일까지 썼다.

쓰레기에 진심이다.

  독일에 와서 나는 이젠 마트도 세일하는 날을 맞춰 가서 사고 운전은 못하지만 그래도 아이들 병원을 방학에 맞춰 예약해서 S-Bahn을 타고 데리고 다니고, 독일 마트에서 찾은 한식 재료 비슷한 것들로 잡채나 한식 등을 해주고 있어 내 나름대로 긍정적으로 잘 적응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살아가고 있다.

  물론 아직 언어는 A1단계 이지만 말이다. 언어도 하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다. 그러나 내가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없는 게 생겼다.


  2달 전부터 우리 집 쓰레기통에 쓰레기가 마구 버려지고 있었다. 갈색 뚜껑의 쓰레기통에는 음식물쓰레기봉투를 사서 거기에 넣어서 버려야 하고 검은색 뚜껑은 일반 쓰레기, 초록색은 종이, 노란색은 페트병, 비닐 등 재활용될 수 있는 곳에 버려야 한다. 쓰레기가 잘 안 버려지면 FES에서 안 가져간다고 들었기 때문에 정말 잘 정리해서 쓰레기를 버렸었다. (차마 사진은 찍어두었지만 지저분해서 이 글에는 올릴 수가 없다.) 근데 자꾸 누군가가 페트병이나 비닐 등을 버리는 노란색 쓰레기통에 먹은 쓰레기며 먼지, 종이, 일반 쓰레기 등을 하나의 큰 비 닐로로 해서 버리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내가 정리를 해줬다. 쓰레기를 안 가져가면 안 되니 말이다. 그러나 이게 한 두 번도 아니고 매일 이렇게 버려지는 것이었다. 심지어 음식물에도 일반 쓰레기가 마구 버려졌다. 지금은 날씨가 추워서 그나마 괜찮지 곧 봄이 오고 여름이 오면 이렇게 버려지면 벌레며 냄새가 날 게 뻔했다.

  우리 독일 집은 하우스 구조의 집이라 우리 집 말고도 많은 독일인들이 산다. 나는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이 들어와서 쓰레기를 버렸나 싶었다. 그러나 그 빈도가 너무 많았다. 사람들을 함부로 의심할 수 도 없는 상황이고 이 상황을 같은 세입자들과 함께 말로 할 정도로 언어가 되려면 독일어 능력시험 B1는 되어야 한다.

 


앱에서 언제 쓰레기를 가져가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

  나는 독일에 와서 바로 핸드폰에서 FES 앱을 다운로드하여 언제 쓰레기를 가져가는지 알림까지 받고 있다. 그럼 그 전날 가서 한 번 쓰레기통을 확인한다. 일회용 장갑을 끼고 말이다. 지금 글을 쓰며 생각해보니 참 나도 별난 거 같다. 안 가져가면 어찌 되겠지 하고 내버려 두어도 되는데 집 앞에 쓰레기가 가득 차 있는 것도 싫고 냄새도 나기 때문이다. 심지어 몇 번 노란색 쓰레기 뚜껑의 쓰레기는 안 가져갔다. 나는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집주인에게 메일을 썼다. 이제는 내가 할 수 있는 단계가 지난 거 같았다.

  나는 집주인에게 그동안 찍은 쓰레기 사진도 같이 첨부해서 쓰레기가 마구 버려지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심지어 몇 번 FES에서 안 가져갔었다고.. 세입자들이 다 볼 수 있도록 안내문을 입구에 붙여주면 좋겠다고 메일을 썼다. 집주인에게 메일을 보면 답문을 달라고까지 썼는데 메일이 안 왔다. 전화를 해야 하나 싶었지만 조금 기다려보기로 했다.

  메일을 보내고 한 이틀 뒤에 우리 집 벨이 눌렸다. 자신을 Hausmeister라고 소개를 했다. Hausmeister(집주인, 건물 관리인) 이란 뜻이다. 한국에서 사 온 독일어 단어장에 나온 단어였다.

알파벳을 누르면 많은 독일어 단어 들어 나온다. 여기서 내가 버리고 싶은 쓰레기 이름을 독일어로 치면 어디다 버리는지 나온다.

  대부분 사람들이 남편이 없을 때 오기 때문에 벨을 눌러도 당황하면 안 된다. 처음에는 많이 당황하고 그랬지만 이제는 이야기하시라고 알아듣는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나를 위해 천천히 이야기를 해준다. 나는 말을 바로 못 해도 이젠 대충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는 듣는다. 바로 대응이 안 될 뿐이지..

  나는 쓰레기 이야기를 했다. 미리 온다고 이야기를 하면 문장을 외웠을 텐데 갑자기 오니 쓰레기가 막 버려진다는 문장이 생각이 안 나 노란색 뚜껑에 일반 쓰레기, 먹는 쓰레기가 막 버려진다고만 다시 이야기를 했다. Hausmeister는 메일을 봤다며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나는 고맙다고 하고 이야기했다.

  나는 문을 닫고 집으로 들어왔다.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우리 큰 딸이 자기가 엄마가 독일어로 쓰레기 이야기하는 거 들었다며 독일어 잘한다고 칭찬을 해주었다. 나는 고맙다고 이야기를 했다. 사실 크게 이야기한 건 없고 쓰레기통 단어와 색깔, 먹는 쓰레기, 일반 쓰레기란 단어들을 막 이야기하며 몇 개의 동사와 제스처를 취했다. 역시 생활 독일어는 정확히 알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진작에 집주인에게 메일을 쓸걸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이 알지 못해서 막 버린 것인가. 아님 귀찮아서 막 버린 것인가는 알지 못했지만 우선 앞으로는 막 버리는 사람은 없겠지 하는 안도감이 들었다. 내 집도 아닌데 이렇게 까지 하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나는 내가 독일에 사는 동안 해당하는 날에 우리집 쓰레기를 가져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리수거 메일을 쓴 후 작은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