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송 Apr 22. 2019

'괜찮아'라고 말하다 문득 서러웠다

일상의 흔적 44

4월 21일, 살짝 도톰한 니트로도 충분한 날씨. '괜찮다'라는 말에 나를 억지로 가두고 있었다.

이번 달 내내 몸이 좋지 않았다. 월초에 걸린 독감은 약을 오랫동안 먹어도 쉽게 낫지 않았다. 병원을 수없이 다녔고, 때론 사무실에 커다랗게 울리는 내 기침소리가 신경 쓰여 옥상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눈치를 보며 오전에 쫓기듯 병원을 다녀오고 약봉지를 털어 넣어도 몸 어딘가에 남은 독감 기운이 아직도 내 컨디션을 괴롭혔다.


어떤 날은 눈앞이 어지러워 모니터조차 똑바로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써야 할 원고는 많았고 찾아야 할 자료도 넘치게 쌓였었다. 무너질 것 같은 몸을 바로 세우고 또 세우며 원고와 씨름하고 원하는 문구를 찾아 키보드를 두드리고 또 두드렸다. 지쳐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쉬고 싶다는 생각도 간절했지만 다들 힘들고 바쁘기에 힘들다는 표현도 차마 하지 못했었다.


만나자는 말을 미루고 미루다 만난 호는 내 얼굴을 보자마자 어디 아프냐고 물어봤다. 주말이라 푹 자고 잘 쉬었지만 쌓인 피로가 얼굴에 보이나 보다. 무의식적으로 혹은 반사적으로 '괜찮아'라고 했다. 나가기 귀찮다는 느낌을 풍기는 나를 위해 집 쪽까지 올라와준 호한테 고마워 최선을 다해 이야기도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한 시간 두 시간 달달한 커피와 케이크를 앞에 두고 이야기를 나눴다. 티를 내려고 하진 않았지만 계속 얼굴이 좋지 않았는지 호는 몇 번이나 컨디션이 좋지 않냐고 물었다. 씩씩하게 웃으며 괜찮다고 말하는 순간 나도 모르게 울컥했다. 서러운 감정이 순식간에 얼굴을 물들였다.


"나 안 괜찮아. 힘들어 아파 쉬고 싶어.

괜찮다는 말 거짓말이야, 너랑 얘기하고는 싶었지만

사실은 쉬고 싶었어. 그래도 너랑 만나서 좋아 진짜 진짜."


괜찮지 않다는 말 한마디가 참 어려웠다. 늘 괜찮다는 말을 수없이 하며 그 틀 안에 나를 억지로 가뒀다. 난 괜찮아, 아무렇지 않아, 힘들지 않아 그러니 난 버틸 수 있어 괜찮아. 늘 괜찮아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렸다. 힘들다고 기대고 싶지 않았다. 이까짓 이 작은 순간도 힘들다고 말하면 무너질 것만 같아 입 밖으로 내보낼 수 없었다.


'괜찮지 않아'

짧은 문장이 주는 위로가 꽤나 힘이 됐다. 서러운 푸념을 흘려보내고 나니 머리가 가벼운 느낌이 들었다. 떼를 쓰는 것 같은 저 작은 한마디가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준비할 힘이 되었다. 오늘만큼은 꼭꼭 숨겨두었던 약한 마음을 꺼내본다. 내일이면 다시 꼭꼭 숨겨두겠지만 오늘은 마음껏 티 내 본다.


(몸도 마음도 무거운 날이면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다. 달콤하고 사르르 녹아내리는 아이스크림을 손에 쥐고 먹다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게다가 금방 녹는 아이스크림의 형태를 유지하려 집중하면 어느새 잡생각도 사라진다. 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목 위로 열이 쌓이는 타입이기 때문에 더 차가운 아이스크림 생각이 간절한지도 모르겠다. 부드러운 콘 아이스크림도 좋지만 때론 이불을 뒤집어쓰고 영화를 틀어 놓은 채 우걱우걱 퍼먹는 통 아이스크림도 좋다. 차갑고 달달한 아이스크림 한 스푼에 눌러놓았던 서러움도 흘려보낸다.)

작가의 이전글 늦은 퇴근 후 올려본 하늘은 외롭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