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라봄 Aug 30. 2023

나의 독자들

지인 독자가 전부였지만

 나의 출간소식에 가장 놀란 사람은 부모님이셨다. 출판사에서 책을 받은 다음 날, 친정엄마가 우리 집에 오셨다. 그때는 구름 위 새로운 세상 같았다. 식탁에 앉아계신 엄마에게 책을 내밀었다.

“엄마, 이것 좀 봐요.”

“뭐야? 웬 책이야?”

안경을 올리며 나의 책을 들여다보신다.

“책을 썼어? 이잉 어쩌다가?”

표지에 내 이름을 보셨는지 눈이 휘둥그레 다.

“유치원 다닐 때 원감선생님 있죠. 도와주셔서 한번 해봤는데 책이 됐네.”

무척 쿨하게 말했다.

“잘했네. 가게 가서 읽어볼게.”

책을 몇 장 넘겨보시더니 버스 시간에 맞춰 집을 나가셨다.


 버스 안에서 엄마는 문자를 보내셨다.

-내 딸이 작가가 되다니...

수고 많았네. 잘 읽어볼게.


엄마 이야기도 썼는데 엄마가 오해하시면 어쩌나 했다. 엄마처럼 살고 싶지 않다고, 아버지는 술을 성실히 좋아하신다고 다. 어린 시절 부모님 부부싸움 한 이야기도 썼다. 엄마가 어린 시절 내게 주신 편지 내용을 그대로 넣었다. 엄마는 언제나처럼 별말씀이 없으셨다. 

며칠 뒤 친정집에 다. 딸의 책을 잘 보이는 곳에 세워둔 걸 보니 조금은 자랑스러웠다.

아빠는 읽으셨을까. 엄마보다 책을 좋아하신 아빠였지만 딸의 글은 읽지 않으신 거 같았다. 산악회 모임에서 회원 한 분이 딸 책을 좀 보여달라고 하셨단다. 아빤 전화로

“책 집에 몇 권 더 있냐? 어디 가면 살 수 있냐? 내가 몇 권 사게. 책 한 권 사면 너는 얼마 버는 거냐?”

물으셨다.

친정 오빠도 출간 소식을 듣고 인세부터 묻는다. 물론 고생했다는 말도 아끼지 않았다. 책의 마치는 글에서 감사한 분들께 마음을 전했다. 가족들을 언급했는데 오빠가 빠져서 서운할 거 같았다. 군대에 가서 내게 보낸 첫 편지에 ‘외모에 자신감을 가지라고’ 조언하던 오라버니는 이 자리를 빌려 특별히 감사하다. 나의 하나뿐인 형제!


내 짝꿍, 신랑의 반응이 제일 궁금했다. 처음 글 쓴다 했을 때 응원해 주었다. 새벽에 일어나 키보드를 두드리고 주말에도 모니터 앞에서 고뇌하던 내 모습, 평소 안 하던 짓을 하 부인을 누구보다 옆에서 지켜보았다. 책을 짠하고 보여주니 머리를 쓰다듬으며 “우리 송작가님!”이라고 너스레를 떤다.

책을 단숨에 읽고 책의 맨 뒷장에 이렇게 적어주었다.     


엄마라는 이력이 자랑스러운 그런 멋진 엄마가 나의 아내라는 게 한없이 감사하고, 단단해지는 송지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첫 책독자가족과 지인이었다. 더욱 고마운 건, 읽고 한마디라도 건네주는 들이었다.

책을 좀 더 많이 읽어라, 일기 같은 글보다는 독자를 배려하고 생각하는 글이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더 자라 사춘기 시절을 보낸 경험담도 궁금하다, 엄마 작가의 꿈을 이룬 걸 축하한다 등의 조언과 격려다. 대단하다는 말보다 더 애정이 담겨 있어 좋았다. 글 쓰는 동지들은 책 출간 소식도 공유해 주고 리뷰를 남겨주기도 했다. 의리와 우정이었다.

받은 사랑을 갚으며 살고 싶어졌다.


이렇게 쓰다 보니 글의 첫 독자는 나라는 생각이 든다. 독자가 되려면 나는 날마다 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오늘밤도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글쓰기 욕망을 불태운다.

이전 01화 작가가 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