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야 Nov 21. 2022

[프롤로그]

어느덧,

1형 당뇨병 너와 함께한지도 14년

어느 날 소리 소문 없이 불쑥 찾아온

네 친구 위 마비 그 녀석과 함께한지 9


지난 14년 동안

나는 너의 이름이 셀 수없이 많다는 걸 알았다.


케톤산증을 동반한 1형 당뇨병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은 1형 당뇨병

기타 및 상세불명의 말초 신경계 합병증을

동반한 1형 당뇨병

당뇨병성 자율신경병증을 동반한 1형 당뇨병 등등


그리고 수많은 상세불명의 다양한 질병들...


1형 당뇨병 앞에 붙는 다양한 수식어들은

고통스러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떠나갔고,


13년 전 한번 찾아왔다가 사라지고,

9년 전, 어느 날부터 지금까지

매번 예고도 없이 불쑥불쑥 찾아와서 

나를 고통에 몸부림치게 하는 녀석이 하나 있다.


그 녀석의 이름은 바로

위 마비를 동반한 1형 당뇨병이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병이 찾아오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다.


1형 당뇨병처럼

원인도 없이 갑자기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위 마비가 찾아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1형 당뇨병이 찾아온 그날처럼

나는 하늘이 너무도 원망스러워서

또 한 번, 저 광활한 우주의 한 줌의 먼지가 되어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싶었다.


위 마비 그 녀석이 찾아오면서

나는 어느새 집에서 보내는 날보다

병원에서 보내는 날이 많아졌다.


전 세계를 혼란에 빠뜨린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찾아온지도 벌써 1년

하루에 끊임없이 울려대는 !

코로나 확진자 소식 백신 접종 권유 문자


'이대로 계속 버티다 보면 코로나 끝나겠지?'


예상과 달리 코로나는 기세 등등 더욱 확산되었고

백신 패스가 생기면서 코로나 백신을 맞지 않으면

갈 수 없는 곳이 점점 많아졌.


카페, 음식점, 헤어숍, 마트...

나는 그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 손님이 되었고,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되었다.


'그래, 백신 부작용이 있어야 얼마나 있겠어?'

'아니야... 그 만약이 내가 될 수도 있는 거잖아?'


갈팡질팡...

하루에도 수십 번 변하는 내 마음


여기저기 물어봐도

답을 찾을 수 없는 어려운 문제를 만났다.


코로나 백신

정말 맞아도 되는 걸까...?


*본 에세이에 나온 모든 등장인물의 이름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가명을 사용하였습니다.


*본문에 나온 용어 설명


1형 당뇨병(Type 1 Diabetes Mellitus)

췌장의 랑게르한스섬(Langerhans’ island)의

베타(β ) 세포가 자가면역 기전에 의해 파괴되어 인슐린 분비가 급격하게 불가역적으로 감소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인슐린 주사로 공급해주어야 한다.


당뇨병성 위 마비(diabetic gastroparesis)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위장의 미주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 위장관 음식 배출 속도 지연,

부 팽만, 조기 포만감, 오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으로 인해 심한 탈수 및 측할 수 없는 혈당 변화, 영양실조, 영양 불균형 및 체중감소, 삶의 질 저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한다.


*자료출처 및 참고자료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gastroparesis/symptoms-causes/syc-2035578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