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 하루는 맑음 Nov 09. 2023

웃음은 적금이 아니다.

벗어나기 Day9

웃음은 적금이 아니다.웃음은 적금이 아니다.

인스타를 보다, 한 영상이 내 마음속으로 들어왔다.

웃음은 적금이 아니라는 말이다.


영상 속에서 나이 든 할머니가 말을 했다.

어릴 때는 돈처럼 행복과 웃음을 적금처럼 쌓아 나중에 즐기면 된다고 생각했다고 하지만 아니라고

웃음은 아끼면 아낄수록 점점 줄어드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니 지금 현재 많이 웃어두라고


세상의 후회는 공부도, 돈도, 명성도 아니라고 웃을 수 있던 그때를 못 즐긴 것이라고 했다.


좋은 인생이란 마지막에 웃는 놈이 아니라 자주 웃는 놈이라고도 했다.


할머니 말대로라면 나는 그래도 늙어서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항상 현재를 살고 현재를 즐기려고 노력했기에 그것만큼은 누구보다 잘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를 즐긴 나는 미래가 없다. 미래를 준비한 사람들이 보기엔 실패한 인생으로 볼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아직 많이 남았다. 마지막에 가서 자주 웃는 놈이 이긴 거라고 했기에 

마지막에 누가 이기나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 살아보자.


웃음은 적금이 아니다. 행복도 적금이 아니다. 인생은 현재에 따라 달려있다.

내 지금까지의 일들은 모두 과거로 넘어갔다. 

지금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이 나의 현재이고 나의 인생이다.


내 인생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다. 모르니까 재미있는 것 아닐까? 불안하기도 하지만 예상치 못한 미래가 더 재미있지 않나? 물론 많이 불안하다. 하지만 나는 정해진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다.


나는 나 혼자다. 아이도 결혼한 남편도 없다. 

나중에야 책임질 것들로 인해 많은 것을 포기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내 인생은 내 거고, 내 웃음도 내 거고, 내 행복도 내 거다. 


다른 모든 걸 다 떠나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나는 조금은 행복하다. 물론 상황은 변하지 않았지만 이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나에게 아주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자주 웃는 놈이 승자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문성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는 걸까?벗어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