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정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리의사 Jan 21. 2022

전지현과 운동 하기

어떤 운동을 얼마나 또 어떻게 해야 될까요?

 세상에는 많은 운동들이 있습니다. 산책, 달리기 같은 맨손으로 할 수 있는 것부터 해서 수영, 자전거, 농구, 축구, 필라테스처럼 특정 공간이나 도구가 필요한 운동까지. 그럼 어떤 운동이 나에게 가장 좋을까요?   


  한 때, 유명했던 광고가 있습니다. 

  여자 친구가 전지현보다 좋은 이유는?



 마찬가지로 가장 좋은 운동은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아무리 좋은 운동이나 기구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수백만 원짜리 러닝머신이나 사이클은 하지 않으면 비싼 옷걸이가 될 뿐입니다. 

<인터넷 유머>

 가장 좋은 헬스장은? 

<핫한 헬스장이 가장 좋은 헬스장일까?>

흔히 말하는 물이 좋거나, 시설이 좋은 헬스장이 아닙니다. 


잘 갈 수 있는 헬스장이 제일 좋은 헬스장입니다.


 (자주 갈 수 있는 헬스장은 대게는 집에서 가장 가까운 헬스장이거나, 아니면 매우 비싸서 가면 돈이 너무 아까운 곳입니다. ^^)


 그럼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에 앞서 운동을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게 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운동이 사망률 2위인 심혈관계 질환을 낮춰주는 이유는 뭘까요?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힌 심근경색>


 운동을 하면 땀이 나고 숨이 차며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붉어집니다. 핵심은 

혈관이 넓어진다

는데 있습니다. 혈관이 확장되면, 혈압이 떨어지고 혈관이 막힐 위험이 줄어듭니다. 자연스럽게 혈관이 막히는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거기다 더해 에너지를 태우기에 혈관 속에 혈당이 높아지는 당뇨와 혈관 속에 지방이 증가하는 고지혈증을 줄여주고 살이 빠집니다.  

  

그런데 굳이 운동이 아니어도 됩니다. 


<건강검진 문진표>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체크하는 건강검진 문진표를  잘 보시면, 신체활동(운동)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물건을 나르거나 청소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약간 숨이 찬다=땀이 난다=얼굴이 붉어진다." 정도의 강도로 해야만 효과가 있습니다. 신체 활동의 종류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럼 얼마나 하면 좋을까요?

가장 널리 알려진 신체 활동과 사망률과의 관계 그래프 1)

 조금이라도 하면 사망률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그러니 앞에서도 말했지만, JUST DO IT. 


 많이하면 할수록 좋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사망률 감소효과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성비를 따져서,  30분씩, 일주일에 5번입니다. 겨우 일주일에 2.5시간으로 사망률은 20%나 줄여줍니다. 


 자, 기억하십시오. 30분씩 일주일 5번. 3X5=15. 삼오 십오.입니다.  

 

자, 다시 한번 요약합니다. 


어떤 운동을?  아무 운동이나(심지어 운동이 아니어도 상관없음)

 

어떻게?  얼굴이 붉어질 정도로=숨이 약간 찰 정도=땀이 날 정도


얼마나?  30분씩 일주일 5회 이상 


기억하십시오. 

전지현보다 여자 친구가 좋은 이유는 만질 수 있어서이고, 

가장 좋은 운동은 바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1) Moore SC, Patel AV, Matthews CE et al. Leisure tie physical activity of moderate to vigorous intensity and mortality: a large pooled cohort analysis. PLoS Med 2012;9(11):e1001335.



매거진의 이전글 청담동 VVIP의 건강관리 비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