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우맘 Jun 11. 2024

죽음을 맞이하다가 XX 소리에 놀라 깨어난 일

행복한 휴식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드디어 끝났다. 빨리 누워, 누워!

엉덩이 털썩! 털썩! 펑퍼짐하게 내려놓고,

다리도 적당히 쩍 벌리고,

안경도 옆에 벗어 놓는다.

천천히 호흡한다.     


“댕~ 댕~”

종도 울리고

나는 저 세계로 건너간다.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눈을 감으며 내가 저기로 넘어가고 있다.  

   

“피융~ 푸푸뿡~”     

응? 이건 또 누구 방귀 소리야?

민망하지만 내 것이었다. 침대에서도 이런 꿀잠은 잘 못 자는 편인데 몸도 마음도 풀어지니 거기도 풀려서 몸속의 독가스가 나왔다.

요가 학원에선 어쩌다 잊을 만하면 있는 일이다. 다리 벌리고, 쭈그려 앉고, 일어났다가, 앞으로 숙이고  또다시 뒤로 몸을 젖히고 물구나무서기 하고 몸을 쉴 새 없이 움직이니 만성 변비 환자의 장이 꼭 여기 요가 학원만 오면 요동을 친다. 

방귀가 잦으면 X 나온다 했는데 그럴 일은 없어야 하겠다.    


 

요가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 사바아사나 – 완전한 휴식의 단계이다.

수련이 끝나고 지쳐 쓰러질 것 같은 몸뚱이를 요가 매트에 눕혀 깊은 꿀맛 같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사바는 송장 즉 시체를 말하고 아사나는 자세란 뜻이다. 오늘 내가 그랬던 것처럼 그 짧은 3~4분의 사바아사나 시간 동안 코를 골며 자는 회원님들이 간혹 있다. 또 어느 날은 머릿속이 꽉 차서 몸은 누워있으나 언제 이거 끝나나 하며 계속 이리 뒤척 저리 뒤척 할 때도 있다.  

요가 한 시간을 열심히 수련하고 잠시 쉼을 갖듯이,  우리 인생도 주어진 기간 동안 살아내면 결국엔 움직이지 않고 고요한 육신만 남아 영원한 휴식에 들어간다.


정신 바짝 차리고 살라고 내 몸 안의 무엇인가가 소리로 알려준 듯 다.

행복한 휴식은 그냥 오직 않는다. 내가 노력해야 온다.

잘 못해도 수업 시간동안엔 최선을 다하는 나자신
매거진의 이전글 그녀를 버리고 간 6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