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써퍼 Jul 24. 2024

투자도 연습이야

4번째 퇴직금을 수령하며

퇴직금이 얼마인지 정확히 알게 되었다. 마지막달 급여보다 퇴직금을 먼저 알게 되다니. 웬일로 일처리가 이렇게 빠르담? 하는 생각을 했다. 회사 다니면서 프로젝트할  때 그렇게 도움 필요할 땐 본인들 주 업무가 더 바쁘다고 미루고 또 미루고 무응답이더니. 참 아이러니하다. 


개인 IRP에 입금 (예정)으로 뜨는 금액을 보고 있자니 여러 감정들이 들었다. 공공과 비영리의 영역에 있다가 영리로 처음 발을 들였던 회사였다. 처음 입사할 땐 스스로를 후려쳐서 들어갔지만 나올 땐 그래도 스스로 애썼다 할 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내 발로 나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전 퇴직금을 받았을 때와는 다른 마음이 들었다. 


한편으론, 다시 그 금액으로 내 가치를 증명해 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이 생긴다. 물론 그보다 덜 해도 되지만 그보다 더 했으면 좋겠기도 하다. 이제 나는 더 이상 사회에서 어린 나이도, 적은 경력도 아니니까. (물론 경력이 능력을 전부 증명할 수 없긴 하다) 


내일이면 마지막 급여가 들어온다. 한 달 만근을 하고 나온 게 아니라 원래 급여보단 적겠지만 그래도 반쪽자리 마지막 급여와 퇴직(예정) 금액을 잘 아껴서 쓴다면 올해 말까지는 회사에 들어가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 시간 동안 다음 조직을 가기 위해 노력해야겠지만. 일단 6개월은 벌었다. 


나는 한 직장에서 오래 일한 경험이 적다. 예전에 함께 일하던 동료는 그런 내게 "너 그렇게 경력 끊겨 있는 게 네 발목을 잡을 거야."라고 했었는데 아직 크게 발목 잡히진 않았다. 오히려 그래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걸 장점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었을까? 하지만 나는 한 직장에서의 근속이 짧다는 걸로 사회에서 발목 잡힌 적도 없으면서 스스로의 발목만 잡고 있다. 원래 사람은 가진 것보다 가지지 못한 것에 더 목숨걸기 마련이라 그런가 싶기도 하다. 


그래서 어제는 채용공고를 괜히 찾아보다가 커리어패스를 도와준다는 프로그램을 덜컥 신청했다. 신청하면서 대학 졸업 예정자, 그러니까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만 대상으로 하나 싶어서 여러 번 찾아봤는데 딱히 그런 얘긴 없길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즈음 사회생활을 해보고, 이직을 많이 하다 보니 사실 커리어를 어떻게 이어갈지 설계해 주고 조언해 주는 프로그램은 나 같은 사람에게 더 필요하다는 걸 뼈저리게 느낀다. 돈 벌었으니 돈 내고 들어라 그런 건가.. 


하지만 무언가 투자할 수 있는 비용이 있더라도 선뜻 지불할 수 있는 건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더더욱 어릴 때 부유하지 않게, 누구도 아껴사는 법을 알려주지 않았지만 아껴 살도록 삶이 세팅된 나 같은 사람에겐 말이다. 그래서 나는 늘 물건 하나를 살 때도 가성비를 따졌고, 운동 하나를 배우고 싶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연봉이 올라도 나는 나에게 투자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그냥 미련하게 아끼는 방법밖엔 몰랐고, 기브 앤 테이크가 확실한 사람이 되어버렸다. 


이런 결핍이 느껴질 때마다 스스로 너무 초라해진다. 무언가를 주고 싶어도 내가 그 사람에게 받았던 것들을 떠올리고, 앞으로 받을 수 있는 것들을 떠올린다. 그리곤 주저하는 마음이 생긴다. 언제쯤 이런 마음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더 이상 돈을 모으지 않아도 불안해지지 않을 수 있을까. 아마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 그래도 스스로 조금씩 투자하는 마음을 갖고 싶다. 나에게도, 남에게도. 그래서 정말 물질로부터, 주고받는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 그래서 조금은 더 나은 사람이, 어른이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는 잘 참는 사람이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