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기로운 생활 Mar 20. 2024

먼지의 부지런함에 놀라다

세상의 만물은 어찌도 이다지 한결같고 부지런한지.

무슨 일이 있어도 내일의 태양은 떠오르고

제 시간이 되면 기차는 떠난다.

추운 것 같아도 제 때가 되면 꽃은 올라온다.

동물들도 먼가 게으르게 움직이는 것 같지 않다.

자기가 할 일은 때가 되면 항상 한다.

어쩜 이렇게 자기 할 일들을 잘하는지 참으로 놀랍다.

그에 비하면 나는 일어나고 싶지 않고

가만히 있고 싶고

그런 의지를 깨고 일어나고 무언가를 하는 것인데

참 자연은 부지런한 것 같다.

그 부지런함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요즘 나의 집에 있는 먼지.

참 신기하지.

아무것도 안 하는데 어쩜 먼지들이 쌓이는 것일까.

그렇게 꾸준히 일관적으로 계속 쌓일 수 있는 것인지.

놓쳤다가 보면 먼지가 쌓여있다.

이 먼지가 또 놀라운 것이

소파 뒤에 문득 보면 먼지들이 모여 덩어리를 형성한 것이 아닌가.

아. 어떻게 이렇게 큰 먼지가 생길 수 있지.

정전기로 이 먼지들이 한 데로 모이는 것인가.

이제 이 먼지는 하나의 생명체로 보인다.

어딘가 눈코입이 달려있을 것만 같다.

아. 이 먼지는 어쩜 이렇게 잘 생기는 것인지.

구석구석 생긴 먼지를 볼 때마다 깜짝깜짝 놀란다.

아. 이렇게 관성적으로 먼지는 생기는 것이구나.

없애지 않으면 점점 더 많아진다.

나의 게으름을 이겨내고 이 아이들을 어서 치워야겠다.

으쌰. 움직이자.



내 눈에 보이는 먼지

아니다. 이런 춘식이 표정보다는 좀 더 부지런한 표정으로


먼가 하울이 움직이는 성의 루시퍼가 생각나는 군.

안녕.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대에서 본 엄마 아빠의 정반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