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이시 May 07. 2022

Go 효율, No 효율

Go 효율!


이토록 아름 다운 단어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유죄라고 생각했다. 효율성은 내 인생의 중추신경 같은 것이었고, 어떤 판단을 하던지 간과한적이 없었던 것 같다. 시간도, 돈도, 머리용량도 그렇게 사용했을 때 대박난 적은 없었도 처참하게 실패하진 않았던 걸로 기억난다. 효율은 우리 가족 전체의 기조였으므로, 너무 익숙하게 젖어 들어 살아왔었다.


지난 주 까지 말이다.


효율성을 애정한다기엔 또 너무 진지하고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INTJ로써의 삶은 너무 버거웠다. 효율적이지만 갑지 않은 따뜻하고 의미있는 액션들을 채워넣기 위해서 나는 무엇이든 했다. 결과가 난 다면야 못할 것도 없다고 생각했다. 이 모든 것이 건강할 때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실감하는 데 삼십 몇년이 걸린 것 뿐이다.


효율과 이별할 수 없는 단어가 바로 책임감이다. 뭔가 돌아가는 프로젝트에 결과를 잘 내고 싶기 때문에 그 놈의 효율성, 효율성 타령을 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똑똑한 체를 오지게 한 것이다. 최한 input을 넣어서 원하는 결과를 A.S.A.P으로 얻고자하는 심보라니. 원래 부터 몸이 외치는 소리보다 머리의 직관에 더 무게를 부여했던 터라, 몸이 나를 다그치는 소리를 잘 듣지 못했었다.


몇 주 전 부터, 효율성이 나에게 가시가 되고 있다는 사실이 느껴졌다. 효율성이 나를 쳇바퀴 돌게 하고 있으며 우주 탐험까지는 아니여도 새로운 세계에 대한 꿈을 앗아가고 있다는 사실. 효율성은 늪이 있다. 한 번 속도가 붙으면 너무 재미있어져서 감히 효율성이 현저히 낮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이 주저되기 때문이다.


제 3자가 나를 보았을 때 게으르다고 할 사람은 없겠지만, 행복하다고 할 사람도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명백히 모르는 것이 있었으니, 쉬는 것이었다. 나에게 쉬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뭘 해야 할지 몰랐고,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듣는 등 무언가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려 했었다.

그러다 몸이 반란을 일으켰다. 더 이상 협조하지 않겠다고. 몇 일을 씨름했다. 응급실에 앉아 수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걸 보면서, 나름의 타협 혹은 결단을 했다. 효율을 쫓아 낼 수는 없겠지만 더 이상 왕좌를 주지 않겠다고.


그 첫번째 액션을 했다.

허리 27인 청바지 5개를 버렸다. 나는 10년 넘게 그 바지들은 입어왔는데, 그 이유는 그 바지 사이즈에 날 구겨 넣을 수 있는 것을 기준으로 자기관리를 했기 때문이다. 운동도 식단도 없이, 딱 맞는 바지 사이즈 하나로 살이 찌고 빠지고의 기준을 잡아 효율적인 관리를 한다고 생각했었다. 살이 찌거나 빠지지도 않았는데 최근 그 스키니 진 라인들만 보면 입기 전 부터 머리가 아파왔다. 오늘도 나는 나를 저기 구겨넣고 한 치에 여유 없이 살기를 나에게 명령하는 구나 싶어서...


퇴근하고 와보니 아침에 시킨 펑퍼짐한 청바지가 집에 와있었다. 이렇게 편하다니.
A Whole New World!
효율의 숙주가 되기를 거부 하기를 시작해 본 날이다.


건물을 가로질러서 후다닥 걸으면 15분 걸리는 출근길 대신, 조금 돌아가도 나무가 우거진 산책로를 끼고 있는 길을 선택해 보았다. 초록이 이토록 사랑스런 색이었다는 것도, 새로운 것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장 선거 카피라이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