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용수 Oct 05. 2023

아침 리추얼

호출된 회의, 주단위 보고, 분기 리뷰 등등... 대다수의 직장생활은 반응형으로 끌려간다. 지금의 현장으로 오고부터는 내가 으레 반응해야 했던 일들이 확연히 줄었다. 한 가지 예로, 주간보고가 없다. 얏호!


하루를 설계할 자율권이 많아지자 아침부터 욕심과 나태가 격렬히 싸운다. 안 되겠다. 규칙을 만들자. 소개하면 이렇다.


#공간 전환 : 이불 정리

아니, 그간 안 했단 것이냐... 가 아니라, 이불 개기에 의미를 부여했다. 내 소속이 바뀐다는 신호다. 어제의 나에서 오늘의 나로. 무대는 바뀌었다.


#몸속 전환 : 계란, 과일, 영양제 흡입

멀고도 먼 훗날 지질학자는 지금의 시대를 '닭뼈의 시대(아마도, 계골대)'로 부를 것이라 한다. 인류는 닭이 없으면 단백질 공급에 지대한 차질이 생긴다. 감사의 마음으로 아침마다 훗날의 닭 한 마리를 미리 먹어준다. 과일은 루틴한 밥상에 대한 작은 변주다. 영양제 이제는 먹는다. 카페인과 당만으로는  아플 예정이란다.


# 근육 전환 :  자세 몇 차례

<스트레칭이라도 하셔야겠습니다>라는 노골적인 을 책장에만 모셔둘 만큼 게으른 나도 어쩌다 배운 요가의 '산 자세'를 아침마다 하고 있다. 어깨와 등이 풀리고 종아리가 쭉 펴지고 허리가 기분 좋게 뽀드득해지는 만능 자세다.


#마음 전환 : 오늘자 조언 읽기

린다 피콘의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로버트 그린의 <오늘의 법칙>에서 오늘자 페이지를 찾아가 조언을 듣는다. 린다 피콘은 온화하게 말을 건다. 로버트 그린은 환생한 마키아 벨리답 따끔하게 찔러준다. 신문을 보수와 진보 둘 다 봐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아내 피셜 근자감 덩어리인 나는, 어느덧 마음에 영양제가 필요해졌다. 순리려니.


매거진의 이전글 따르게 하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